[경영, 마케팅] 벤처기업 팬택 박병엽 CEO의 성공 비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벤처기업 관련된 과목 시간에 성공한 벤처기업 CEO 중 한명을 골라 성공비결과 작성자의 생각을 적는 레포트 과제였습니다. 박병엽 부회장의 성공비결, 노하우, 팬택의 M&A, 박병엽 부회장의 성격, 직원 관리, 경영전략 등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다른 레포트를 참조하지 않고, 책과 사이트를 참조 했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기동력, 조직관리, 결단력을 갖춘 리더
1. 팬택 박병엽 부회장 Profile
2. 팬택 박병엽 그는 누구인가?
3. 박병엽 부회장이 강조하는 것
Ⅱ. 팬택의 탄생
1. 팬택의 걸음마 성장기
2. 무선 호출기에서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으로의 전환
3. 팬택의 날개 모토롤라를 달고
4. 팬택은 고민 中
5. 팬택에 KTB네트워크가 인수제의 한 이유
6. 팬택과 현대 큐리텔과의 합병
Ⅲ. 팬택&큐리텔의 합병 이후
1. 팬택 & 큐리텔 탄생 당시 시장의 상황
2. 우수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전략
3. R&D의 개발
4. 국내시장의 개척의 돌파구
Ⅳ. 팬택&큐리텔의 탄생 후 잠재적 문제점
1. 두 기업문화의 충돌
2. 두 기업문화의 충돌에 대해 선택한 직원 유출 대책
3. 모토롤라와의 마찰가능성
4. 팬택&큐리텔의 브랜드 CONCEPT
5. 팬택&큐리텔의 2006 글로벌 디자인 프로젝트
6. 박병엽 부회장의 성공비결
6.1. 판단력
6.2. 뛰어난 용병술, 노력
6.3. 파이낸싱 노하우
Ⅴ. 박병엽 사장의 경영시스템에 대한 나의 평가
- 본문내용
-
정보통신업계는 어느 분야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오늘날은 정보통신사회라고 해도 될 정도로 세계화시대에 삼성, LG, 현대전자 등 대기업들이 정보통신업계를 잡고 있는 가운데, 벤처기업의 도전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시한폭탄과 같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벤처기업은 고위험과 고성과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이기 때문이다. 자금의 압박도 심한 벤처기업인 팬택이 성공하기 위해 박병엽 사장은 대기업의 틈바구니를 비집고 확고한 자리를 잡는데 성공한다. 그는 목표에서 실행까지 하나의 맥을 유지하는 한 우물 파기 전략을 특별히 강조한다.
또 미래를 내다보는 경영전략을 하고 있다. 항상 3년 앞을 내다보고, 전략에 따른 매출액, 순익, 시장점유율 등 실현 가능한 계획들을 숫자로 정리하고, 실질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이렇게 세운 전략에 따라 보통 6개월 단위로 전술을 마련하고, 한 달 기준의 작전과 주간 단위의 행동지침에 따라 모든 업무를 실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사업가는 행운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감안해 준비하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는 자세를 잊지 않는다.
박병엽 사장이 항상 자신 있는 모습으로 다니는 이유는 전략, 영업, 기술 세 권의 업무일지 때문이다. 3개월마다 새롭게 작성되어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박병엽 사장은 ‘벤처 기업인은 과감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기술이 있어야 살아남는다.’ 박병엽 사장은 벤처 기업으로서 팬택의 살 길은 기술개발밖에 없다. 그래서 어떤 시련이 닥치더라도 기술만 있으면 무서울 게 없다는 것이다.
박병엽의 경영 철학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경제학자는 슘페터.
학창시절 경영 혁신을 공부하는데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라는 용어에 숨이 막히고, 세상에 그런 기막힌 표현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했다.
그는 벤처 기업의 경영은 끊임없는 변화의 연속이며 한 순간이라도 이를 놓치면 회사는 그대로 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벤처기업은 돈과 경영권에 집착하면 성공할 수 없다.
어떻게 하면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을지를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 돈 버는 것만 생각하지 않는 그의 경영 철학을 이해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한국을 움직이는 100인의 경영자 서울경제신문 기획특집팀
한국 벤처기업가 벤처기업가 정신
M&A의 경영전략
클릭 CEO파일
팬택 공식 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