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타벅스의 위기와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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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커피시장의 현황
2. 스타벅스의 현황
⑴역사와 기업목표
⑵사명
⑶제품
⑷BCG 매트릭스
⑸마케팅활동
3. 스타벅스의 위기
⑴경쟁사들의 현황
⑵매스컴의 부정적 여론 조성

Ⅱ. 본론
4P를 중심으로 한 스타벅스의 위기 해결책
1. PRODUCT
⑴세트메뉴 개발,
⑵웰빙 관련 제품 만들기
2. PRICE
(1)고급화 전략의 유지
(2)새로운 고급라인 형성으로 인한 초 고급화 전략
3. PROMOTION
⑴적립카드 만들기
⑵신제품 광고와 이미지포스터
⑶원두를 방향제로 사용하기
4. PLACE
각 지역 분위기에 맞게 인테리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스타벅스란 무엇인가?
스타벅스의 백과사전적 의미는 "전 세계 40여 개국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커피 전문점" 이다. 그러나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는 단순한 커피 전문점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포화 상태였던 미국의 커피 시장을 되살려낸 것이 바로 스타벅스였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마시는 것 이외에 문화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고, 사람을 만나는 장소로서의 역할을 했다. 1988년 커피 시장이 거의 다 죽어가고 있었을 때 스타벅스는 33개의 매장뿐이었지만 2004년에는 해외의 2,392개를 포함해 5,945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커피 제국으로 성장했다. 스타벅스가 이룬 성과는 커피 산업을 재정립,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열정 발굴, 커피 제품군의 재포지셔닝 등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또한 미국에서만이 아니라 커피라고는 프림과 설탕을 첨가하는 것 밖에 몰랐던 한국에 카푸치노니 카페라테니 하는 생소한 이름을 정착시키고, 테이크아웃 커피 문화를 들여오고, 다방 대신 커피숍에 친구를 만나러 갈 수 있게 만든 새로운 문화의 시발점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와 연관이 깊으면서도 사회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녔고,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스타벅스라는 기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조사해 보기로 결정했다.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코리아임을 미리 공지한다. 스타벅스라는 회사 자체는 조사하기에 너무 클뿐더러 한국은 한국 시장만의 특수성이 있고, 우리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곳은 스타벅스 본점이 아니고 한국 지사이기에 그렇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참고 사이트:
스타벅스 코리아 www.istarbucks.co.kr
KOTRA www.kotra.or.kr
매일 경제 www.mk.co,kr
커피빈 코리아 http://www.coffeebeankorea.com/

문헌: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오두진,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인물과 사상사, 2005
피터 나바로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예지, 2003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의 성공 신화> 김영사, 1999

사진출처 네이버, 구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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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조금 긴게 흠이지만은 그래도 중요한내용들이 포함되어있는 자료라 생각됩니다.
  • ehchol***
    (2013.09.20 18:3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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