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브랜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1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2. 스타벅스 개요 --- Brand Elements에 따른 분석
3. 스타벅스의 전략적 브랜드 경영 --- 5막 경쟁드라마에 따른 분석
1) 감성 마케팅
2) 문화적 프로모션
3) 사회적 책임 강조
4) 조직원의 충성도 향상
5) 선점 전략
4. 위기의 스타벅스 --- 경쟁사 분석
5. 스타벅스의 생존 전략
1) Price
2) Product
3) Promotion
4) Place
6. 마치며
- 본문내용
-
2) 브랜드 네이밍 (Brand Naming)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만 멜빌(Herman Melville)의 소설 ‘백경(Moby-Dick)’에서 시작
되었다고
한다. 인간과
고래의
숨막히는
싸움을 그린
이
소설에는 '피쿼드(Pequod)'라는
배와 ‘스타벅(starbuk)’이라는 항해사가 나온다. 처음 이름을 지을 때는 배의 이름인 '피쿼
드(Pequod)'로 지으려 했으나 ‘피쿼드’에서 ‘피’는 ‘소변’을, ‘쿼드’는 ‘교도소’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마시러 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는 주변의 반대를 듣게 된다. 이에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스타벅스를 생각해냈다고 한다. 그 후 창업자는 시애틀과
관련된 이름을 짓고자 고민하다가 금세기 초 붐이 일었던 시애틀 근방 레이니어(Rainier)산
의 스타보(Starbo)라는 광산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게 된다. 그런데 후에 이것이 스타벅
항해사와 발음이 유사하다는 데서 그것과 결합되어 스타벅스가 되었다는 또 다른 논리도
있다.
3) 심볼 (Symbol)
스타벅스의 심볼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이렌(Siren, 로마에서는 Seiren)이라는 바다
의 인어로, 17세기 노르웨이 목판화를 참고로 제작했다고 한다. 사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사
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뜻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로고
는 처음에는 인어의 두 갈래로 갈라진 꼬리와 가슴을 보이고 있어 다소 품격이 느껴지지
않아 길게 머리를 늘어뜨려 가슴을 가리고 있는 로고로 바뀌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여자의
배꼽을 가리고 인어의 꼬리가 갈라지는 부분을 가려 지금의 로고로 변형시켰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 스타 벅스로 검색
?www.kobaco.co.kr
?www.forx.org 스타벅스 성공 사례로 검색
?2007년 미국 소비자전문지 ‘Consumer Reports’ ‘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조용수. 2007. 미래 트렌드와 기업의 대응. LG 경제연구원. 38p.
박정현. LG 주간경제 2007. 7. 4 주. LG 경제연구원. 10p.
홍정석. LG 주간경제 2007. 8. 1 주. LG 경제연구원. 17p.
미래 마케팅, 김정구, 2005, 교보문고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2005, 김영사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2003, 넥서스
MBC 스페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