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뚜레쥬르의 중국진출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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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뚜레쥬르 소개
ⅰ. 기업 소개
ⅱ. 뚜레쥬르의 중국진출 동기
ⅲ. 현재 중국진출 현황

Ⅲ. 상황분석 - 거시적 환경분석

Ⅳ. 소비자행동분석

Ⅴ. SWOT 분석

Ⅵ. 포지셔닝전략

Ⅶ. 4P Mix

Ⅷ. 현지 마케팅 담당자 인터뷰
ⅰ. 담당자 소개
ⅱ. 인터뷰내용
ⅲ. 현지 에피소드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제과업계는 약 2조원에 가까운 시장규모로 자리잡고 있다. 1990년을 기점으로 베이커리 업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1990년 하반기에는 성숙기로 접어들었다. 소비자 만족도조사에서 3년 연속 제과부문 1등을 고수한 뚜레쥬르가 약 25%가량의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고 있는 현재, 중국에 4개의 직영점을 가지고 있고, 올해 3~4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 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베이징 이외의 지역으로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뚜레쥬르의 수출 성공 요인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기업소개와 상황분석, SWOT분석, 시장 세분화, 포지셔닝전략, 마케팅믹스 및 성과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뚜레쥬르 소개
ⅰ. 기업 소개
뚜레쥬르는 베이커리 전문 프랜차이즈브랜드로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려는 CJ의 노력이 합쳐져 1996년 처음 선을 보였다. 그 해 8월 뚜레쥬르(Tous les Jours), 프랑스어로 매일매일이란 뜻의 브랜드 이름이 확정되어 97년 11월 11일 공식적인 창립을 하게 되었다. 1997년9월 뚜레쥬르 1호점이 구리 교문점에 오픈 했으며 냉동생지공장을 준공하여 대량생산과 점포공급을 시작. 2003년에는 점포수가 420개의 매출액이 820억 규모로 성장하였고 브랜드 다각화로로 유럽풍 카페 투썸플레이tm도 진출해 있다.
2000년 9월 뚜레쥬르의 냉동생지가 미국에 진출하면서 2004년 4월에 미주 1호점 오픈하고 2005년 8월에 뚜레쥬르의 중국 베이징 1호점을 오픈하였다.

ⅱ. 뚜레쥬르의 중국진출동기
한국 베이커리인 CJ뚜레쥬르가 2005년 8월 18일 베이징 에 1호점을 개점, 둬러즈르(多樂之日)라는 이름으로 중국진출의 닻을 올렸다. 한국을 비롯한 외국유학생들이 밀집한 하이뎬(海淀)구 우다오커우(五道口)에 자리 잡은 뚜레쥬르 1호점은 신선함과 건강함, 그리고 유럽풍의 고급화로 베이징의 젊은 층을 공략하였다.
김택 중국본부장은“뚜레쥬르가 베이징을 중국진출 첫 도시로 정한 것은 상하이보다 다국적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성공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이라며 “중국빵 보다는 가격이 다소 비싸겠지만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로 뚜레쥬르 브랜드를 알리겠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서울경제 2006-02-19 “프랜차이즈, 이젠 글로벌 브랜드-뚜레쥬르”
매일경제 2005-08-16” CJ 뚜레쥬르, 베이징에 1호점”
조선일보2005-01-04,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CJ 뚜레쥬르”,
“외식통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이계임 외, 농촌경제연구원(2005),
“한국의 외식산업의 제과제빵 산업의 공존전략 모색에 관한 연구”, 장남수, 한국조리학회 연구논문(1997)장남수,
한국제과협회 홈페이지 http://www.bakery.or.kr/
파리바게뜨 홈페이지 http://www.paris.co.kr/
크라운베이커리 홈페이지 http://www.crownbakery.co.kr/
뚜레쥬르 홈페이지 http://www.tlj.co.kr/
신라명과 홈페이지 http://www.shillabakery.com/
고려당 홈페이지 http://www.koryod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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