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주) 혁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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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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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현대오일뱅크(주) 선정이유
2. 서영태 사장의 약력
II. 혁신과 비전 ‘OPEN 2005’
1. ‘혁신’의 리더십
2. 혁신의 첫걸음, 비전선포식(2002)
3. 비전 ‘OPEN 2005’
III. 주요 혁신과제의 실천
1. 전 제 :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2. O : 조직인프라 구축(Organization)
3. P : 수익 모델 창출(Profit)
4. E : 비용구조 효율화(Efficiency)
5. N : 기업 문화 혁신(New culture)
6. 상시 경영혁신 체제로의 전환
7. 서영태 사장의 리더십
IV. 조직의 반응
V. 혁신의 성과
VI. 결 론
1. ‘혁신경영’의 문제점
2. 비전 2010과 새로운 도약
- 본문내용
-
I. 서 론
1. 현대오일뱅크(주) 선정이유
오늘날 사회는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을 갖추어 신속하게 반응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급변하는 경쟁사회로 변모해가고 있다. 1990년대 후반의 현대정유주식회사는 급변하는 경쟁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판매량 감소, 비용 증가 등 경영 여건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1997년에 5,420억원에 달하던 영업이익은 2001년에 48억원으로 하락하는 등 당시의 불안정한 대내외적인 환경과 정제마진 악화 및 경쟁사들 간의 치열한 경쟁은 경영 여건을 최악으로 치닫고 있었다.
하지만, 1999년 12월 아랍에미레이트(UAE)의 IPIC사로부터 외자유치에 성공하면서부터 현대정유는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현대정유는 1999년 말 외자가 도입되어 2000년 초에 현대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되었고, 구조조정의 과정에서 서영태 살로먼스미스바니증권 상무이사를 경영지원본부장 겸 CFO 부사장으로 영입하게 된다. 그리고 2002년에 현대정유는 현대오일뱅크(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서영태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발령시킴으로서 기업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가파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현대오일뱅크의 뒤에는 구조조정과 개혁의 출발점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총괄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해온 서영태 사장이 있었다. 그리고 서영태 사장은 취임식에서 “물류, 구매, 저유소 운영, 제품교환 등의 분야에서 국내외 정유사와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하였으며, 이후 스토그딜(R.M. Stogdill)이 말한 리더십의 모습을 하나 둘씩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하에서는 서영태 사장의 혁신적인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서 한 기업 CEO의 리더십이 기업이라는 조직과 조직의 성과,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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