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경기고속 우수 노사관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경기고속을 선정한 이유
Ⅱ. 본 론
◉ 경기고속 소개
◉ 경기고속 연혁
◉ 경기고속의 CEO - 허명회 회장
◉ 경기고속 노사관계 분석
① 경기고속 노사 '파트너십 협약' 체결
- 경고고속 노사 파트너십 협약관련 참고 기사
② 백지위임
③ 업계 최고 수준의 복지제도
④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
⑤ 가족 중심의 회사
- 가족 중심의 경기고속 기업에 관한 참고 기사
⑥ 비정규직 ‘제로’
◉ 경기고속과 다른 기업과의 비교
① D운수(주)
② H여객운수(주)
Ⅲ. 결 론
◉ 경기고속 노사관계의 시사점
① WIN-WIN전략, 상생경영
- 유한 킴벌리, 현대오일뱅크 노사관계 관련 참고 기사
② 공정한 보상과 투명한 경영
③ 화합의 장애요소의 제거
- 남양유업, 아모레퍼시픽 노사관계 관련 참고 기사
Ⅳ. 자료출처
- 본문내용
-
◉ 경기고속의 CEO, 허명회 회장
경기고속 노사관계의 바탕은 근로자 복지문제에 있어서 항상 최고를 추구하려는 허명회 회장의 ‘나눔과 신뢰’의 경영철학을 그 원동력으로 하고 있다.
허명회 사장의 버스업계와의 인연은 지난 1961년 경기고속(경기고속 전신)에 평사원으로 입사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버스회사 입사 후 말단시절부터 '배차', '영업', '정비' 등 회사 운영 전반에 관한 모든 업무를 스스로 찾아 연구하고 익힌 그는 마침내 1971년 30대의 버스 사업 경영에 나서게 된다.
허명회 회장은 버스운송업이 살 길은 대형화라는 신념하에 지난 1993년부터 1997년까지 1차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 이후 2차 5개년 계획, 3차 3개년 계획을 진행 중이며 4차 3개년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이 같은 대형화와 거래업체와의 현금 직거래는 부품 구매 등에 있어 원가 절감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게 돼 합리적 경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외 허명회 회장에게는 몇 가지 경영철학이 있다. 그 첫째는 열린 경영(투명경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윤리경영과 함께 보험요율 60% 달성 및 무차입 기업 달성을 목표로 매진하는 것과 고용확대와 부의 창출을 통해 기업경영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철학이다.
둘째는 '듣지 않는 곳에서 삼가며, 보지 않는 곳에서 진실하자'와 '창의, 협동, 책임'을 사훈으로 '인화단결, 안전운행, 물자절약, 친절봉사'를 운영지표로 삼고, 영업 모토는 '최고로 안전하고, 최고로 친절하며, 최고로 깨끗하고, 최고로 편안하게'라는 4대 최고정신을 항상 강조하며 실천하는 것이다.
셋째는 솔선수범이다. 허회장은 5% 지시하고 95% 확인하는 직접 발로 뛰는 회장으로써 회사에 모범이 되고 있다.
넷째는 근로자는 그 가족까지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승무원 채용 시, 최종면접엔
-5-
꼭 참석하여 응시자의 가정생활을 가장 중시하며 체크한다. 훌륭한 승무원은 행복한 가정에서 좋은 반려자와 함께 비롯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휴대전화 번호를 직원은 물론 직원 부인들에게까지 공개하며 직원들에게 문자를 보내기도
한다. 이 때문에 “생일 축하 케이크를 보내줘서 고맙다”는 인사부터 “요즘 남편이 수상하다. 무슨 문제가 없느냐”는 하소연까지 하루 10~20여 통의 전화가 걸려오는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한다.
다섯째로는 절약 캠페인이다. '출발 5분전 시동 걸기'를 국내 최초로 도입, 전사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철학 외에도 허명회 회장은 그 자신에게도 엄청난 투자와 절제를 하며
산다. 여태껏 비행기 한 번 타 본적이 없고 제주도도 가보지 않았다. 흔한 골프도 하지 않는다. 또한 허 회장은 10여 년에 걸쳐 고려대학교 특수대학원 7개 코스를 이수했으며 이 같은 집념은 (주)경기고속이 국내 최고의 버스운송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이를 이끌어가는 힘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