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 고객만족과 감성경영과의 상관관계와 그 사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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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감성경영의 중요성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 본론

2-1. 감성경영을 추구하는 기업과 CEO

에버랜드, 교보생명보험, 현대백화점, KTF, KT, 웅진코웨이개발, 삼성석유화학, 현대홈쇼핑, CJ CGV, 동양화재보험, 시몬스침대, 한국가스안전공사, 현대오일뱅크, 아이레보, AIG생명보험

2-2. 감성 마케팅의 여러 사례

2-3. 감성경영을 추구하지 않는 기업의 실패 사례

3. 결론 : Findings

3-1. 감성경영에 의한 내부고객 만족이 외부고객 만족의 지름길이다

3-2. 감성경영은 CEO의 역량에 좌우된다

3-3. 감성경영이란 감성마케팅, 감성관리, 감성기술을 포함한 경영 전반적인 의미이다

3-4. 감성경영은 서번트경영, 나눔경영, 사회공헌경영의 의미를 포함 한다
본문내용
1. 서론

1-1. 감성의 중요성 및 감성경영의 필요성

“감성마케팅”, "상품이 아닌 감성을 판매하라“, ”감성적인 소비를 촉진시켜라”, “감성이 키워드다” 등의 문구를 요즘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감성” 이라는 단어는 현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빠지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처럼 감성이란 단어가 사회의 화두가 되었는데 그렇다면 이 감성이라는 단어가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현대사회가 획일화된 목표와 객관성 중심의 과거 사회와는 달리 창의와 개성이 중시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기업이 좋은 품질과 저렴한 노동력으로 물건을 만들어 팔던 공업화시대는 이미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고객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서비스로 가치를 높이는 기업들이 각광 받고 있는 시대가 왔다. 아날로그적 사고에 의해서 시장지배력을 갖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던 대기업의 시대를 벗어나 신(新)성장 엔진을 달고 무한한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스스로를 감성세대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현대 사회에서 감성세대라 함은 자기경험과 능력이 가치 있는 무엇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세대를 말하고 있는 것이며 과거와 달리 이러한 구성원의 자질변화는 곧 기업과 사회의 변화로 이어진다. 따라서 기업도 체질개선이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과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감성경영'인 것이다. 감성경영은 마케팅, 영업 등 기업 운영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감성세대를 겨냥하기 위한 방법은 감성위주의 경영이 최고의 전략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감성경영의 원리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여 어떠한 행위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감성경영은 개인의 역사, 소속집단과 관계, 사회적 문화 등 모든 것이 개인과 기업,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재료가 된다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가 익숙해 있는 논리적, 이성적 지식만을 토대로는 실현할 수 없는 것이며, 개성과 경험이 바탕이 된 자신만의 창의적 감성지식창고를 인지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은 고객감동과 통한다는 말이 있다. 예술은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요체로, 앞으로 비즈니스도 물건 중심이 아닌 감성중심의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예술가가 깊은 감성을 통해 예술작품을 만들고 있듯, 기업가도 `고객만족'을 위해 감성을 동원하는 것은 일맥상통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제 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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