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대형 할인점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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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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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할인점의 등장과 소비행위 변화
Ⅲ. 대형할인점 가격파괴의 배경
Ⅳ. 대형할인 소매점의 유형 및 특성
1. 할인점(discount store)
2. 대중 양판점(GMS: general merchandising store)
3. 회원제 창고점(MWC : membership wholesale club)
4. 하이퍼 마켓(Hypermarket)
5. 전문 양판점 (Special Discount Store)
6. 아울렛(Outlet)
Ⅴ. 대형할인 소매점의 현황 및 사례
1. 현황
2. 사례
1) E-마트
2) 킴스클럽
3) 하나로 클럽
4) 한국마크로
5) 까르푸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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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문화는 현대의 생활방식이다. 그러나 그 동안의 소비문화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소비가 가지는 사회적문화적 의미에 관심을 가진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보드리야르는 현대 생활에서의 소비를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 내 삶의 한 부분으로서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본 조사자는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소비문화란 소비에 의해 관계가 구축되고 문화체계 전체가 소비에 기초하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활동 및 반응의 양식이다.(보드리야르;98-99) 대랑 생산과 대량소비 사회의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설명하는 소비문화라는 말은 1920년대 미국에서 최초로 등장하였다.(Ewen 1976)이것은 소비가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물질적 유통과정을 주도해 나간다는 뜻인데, 이때 소비를 주동시키는 것은 소비자의 합목적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재화의 기능이 아니라 행복이나 위계 등을 설명하는 기호로서의 재화에 대한 욕구이다.
보드리야르는 후기자본주의의 소비는 물질적 풍요의 향유라거나 생산에 의해 조건지어진 욕구의 축적이라는 시각에는 설명될 수 없다고 단언한다. 욕구와 소비는 생산력의 조직적인 확대로서의 개인의 사적 영역(욕구, 감정, 갈망, 충동)을 생산력으로 남김없이 통합하려는 것에 의해 가능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 소비의 영역은 재화뿐만이 아니라 욕구까지도 포함되는 것이고, 이 욕구는 사회적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현대 서구사회 뿐만이 아니라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하나의 일상적인 규범으로 자리잡고 있는 소비는 사용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시대의 소비행위와는 구별된다.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에 대한 견해와 그의 차별화 논리가 우리의 소비현상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간주하는 것은 바로 최근의 우리사회에서 보여지는 개인들의 소비행위가 상품의 유용성과 사용 가치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차별화와 위장욕구 등에 의해 특징지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보여주는 최근의 소비행위는 소비를 매개로 하는 사회관계가 소비행위의 실제적인 목적이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로 간주되며 그렇게 언급되고 있다. 소비란 사람들이 자신의 욕망과 필요를 충족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활동이다. 인간의 소비행위는 원래 경제적 현상이다. 따라서 소비의 대상이 되는 물건은 그 품질이나 성능 또는 기능 등의 유용성으로 이루어진 물적 가치라는 것이 그 경제적 원리이다. 그러나 인간의 문화양상이 다양화되고 소비 그 자체가 기본적이 생활유지를 위한 경제행위를 넘어서서 소비의 동기도 충동이나 유행 등의 요인으로 소비를 단순한 경제현상으로 포착하기에는 어렵게되었고, 상품의 물적 가치는 그 유용성으로 이루어진다기보다는 오히려 상품에 부착된 의미의 기호성으로 이루어진 감각적인 기호적 가치를 가지기에 이른다. 그렇게 되면 물건이나 상품은 바로 기호의 구실을 하게된다.
보드리야르는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라고 부르고 소비개념을 통해 현대사회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경제학에서 정의하는 소비개념과는 아주 다른 소비개념을 사용하는데
① 상품의 소비란 사용가치의 소비를 포함하면서도 그것을 초월한다.
② 행복, 안락함, 풍요, 성공, 위세, 권위, 현대성 등의 소비에 소비의 본래의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③ 따라서 사물을 기호로 파악하고 사회를 의미작용의 체계로 해석한다.
④ 인간의 욕구를 특정한 사물에 대한 욕구로 해석하지 않고 차이에 대한 요구(사회적 의미의 욕구)로 해석한다.
⑤ 사회적 차이화의 논리를 만들어 내는데, 사회적 차이화의 논리란 사람들은 상품(사물)의 구입과 사용을 통해 자신을 돋보이게 하며 동시에 사회적 지위와 위세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소비란 생산적 활동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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