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전략적광고계획분석에 의한 `하이마트` 광고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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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경영이념 및 목표 그리고 계획과 마케팅 환경
3. SWOT 분석
4.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및 분석
5. 제품의 원천적인 특성을 비전통적인 방법으로 전달한 위상정립
6. 통합적인 광고 캠페인 계획-오페라 CF를 시리즈로 제작
7. 광고의 성과
8.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9. 사례분석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하이마트사의 CF ‘학교’편이 막을 내린 지 약 2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오페라 ‘리골레토’의 선율에 ‘시간 좀 내주오, 갈 데가 있소’로 시작하는 가사를 달아 부른 남자모델의 목소리가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다. 그만큼 2002년도의 하이마트사의 CF ‘학교’편은 그 당시 신선한 충격을 주었으며, 상당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광고이기도하다. 센세이션 뿐만 아니라 하이마트사의 인지도를 높여주었고, 매출액 신장에도 큰 기여를 한 광고이기도 하다. 또한 그 해 2002년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한 CF하였는데, 그 광고 자체의 작품성 여부를 떠나서 2002년 광고계에 큰 영향을 준 광고인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었다. 이렇게 한해의 광고계에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CF가 어떤 전략적인 광고 계획으로 탄생하였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2. 경영이념 및 목표 그리고 계획과 마케팅 환경
전략적 광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경영이념과 경영목표를 고찰한 뒤 경영계획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마케팅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하이마트사의 경영이념은 ‘고객을 지향하는 가치경영’, ‘자율을 중시하는 주인의식’, ‘최고를 추구하는 상품지식’, ‘변화를 주도하는 업무혁신’ 이 네 가지이며, 이런 경영이념 하에 ‘새롭고 강력한 하이마트’건설’이란 경영목표를 가지고 있다. ‘새롭고 강력한 하이마트 건설’이란 경영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2005년도까지 매출액 4조, 점포수 280개 달성하여 ‘제1의 가전제품의 유통 채널보유’란 경영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럼 하이마트사가 당면했던 마케팅 환경은 어떠한가? 먼저 외부적인 환경으로 국내 가전 유통 시장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면, 국내 가전 유통시장은 크게 이마트, 월마트 같은 대형 할인점과 하이마트, 전자랜드 같은 전자 양판점, 그리고 삼성 프라자 같은 제조업체 대리점, 인터넷 홈쇼핑, 남대문 그리고 용산의 전자상가로 구분해볼 수 있다. 하이마트사 같은 전자 양판점의 경우에는 제조업체 대리점 보다는 못하겠지만 A/S측면에서 크게 문제가 있지는 않다. 반면 여러 가전제품을 한 눈에 보고 살 수 있다는 것이 전자 양판점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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