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광고홍보론]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호텔PR활동에 관한 연구 -조선, 동아, 한국, 국민일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호텔홍보의 필요성
2. 호텔홍보에서 신문의 역할
3. 신문사를 통한 호텔홍보활동 과정

Ⅲ. 연구 방법
1. 모집단 및 자료선정 방법
2. 분석항목의 구성 및 측정

Ⅳ. 연구 결과
1. 보도주제 분석
2. 관계설정대상에 분석
3. 기사방향에 분석
4. 신문기사를 통한 호텔 홍보효과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그리고 PR/홍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 비용 면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불특정 다수에게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홍보를 적절히 사용하여 성공을 거두는 호텔들도 많다. 호텔 뿐 아니라 국내의 일반기업에서도 영향이 있는 언론매체를 선별하여 필수적인 PR활동을 통해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호텔에 있어서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는 호텔에 관한 뉴스이다. 이 홍보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자연발생적 뉴스, 즉 Publicity의 개념이고, 다른 하나는 기획된 뉴스이다. 이러한 언론매체를 통한 호텔 홍보활동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그 범위가 과거와 같은 조직체의 선전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종업원 및 노조관계의 개선, 지역사회 관계개선, 마케팅 지원, 이벤트, 소비자 관계관리 등 조직체 내•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관리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본 보고서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문제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첫째, 우리나라 4개 신문사(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국민일보)의 일간신문에 게재된 호텔기사를 보도주제, 관계설정 대상, 기사방향 별로 분류하여 분석해 본다. 즉 신문기사의 내용이 ‘호텔과 직접적인 이해가 걸려있는 공중 중 어느 대상을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신문기사의 정보성격이 호텔에 대하여 긍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아니면 부정적 방향으로 보도되었는지?’ 등을 통해 신문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은 하려는 호텔의 입장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논문>
* 호텔의 효율적인 PR에 관한 연구/ 송춘홍/ 1991
* 내용분석에 의한 일간신문의 호텔홍보 특징/ 오익근 외/ 2002
* 호텔기업의 신문광고활동 변천에 관한 연구/ 김정근/ 1998

<서적>
* 촉진관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김동훈 외/ 2003
* 최신 마케팅 원론/ 필립 코틀러/ 2003

<신문기사>
* 동아일보 기사 총 20건
* 조선일보 기사 총 20건
* 국민일보 기사 총 20건
* 한국일보 기사 총 20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론 귀사의 SWOT를 확실하게 분석해 지금의 기업 기틀 위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11.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소스 - 기술연구직(삼성SDI)【 자 기 소 개 서 】성장과정한국 전쟁 때 이북에서 혼자 월남하신 아버지와 어머니의 4남 1녀 중 5째로 태어났고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초등학교를 마치고 경기도 부천시로 이전하여 중고등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보이스카웃/ 교회 학생활동/교내 동

  • [신문론] 경언유착에 관한 고찰
  • 조선일보》인수에서 출발한다. 조선에 마땅한 기업이 없었던 탓에 일본 기업들의 광고를 받아야 했던 이들 두 신문사는 경쟁이 지나치다 못해 일본 광고주들에 대해 ‘기생 관광’을 향응으로 제공하는 지경이었다. 처음 국민주 비슷한 형식으로 출발했던 민족지 《동아일보》도 《조선일보》와 경쟁할 무렵에는 사주 중심의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 시기 두 신문의 경제로부터 한국 언론은 사주 가문의 의지에 따라 상업성 경쟁을 벌이는 ‘

  • 매체별 특성 연구
  • 광고주는 지방지에 게재되는 광고의 스폰서를 말한다. 공동광고주는 제조 사와 지역 대리점 혹은 도매상이 광고비를 공동으로 분담하는 형태로서 이러한 유형의 광고를 공동광고라고 한다. 공동광고는 제조 사의 제품과 지역 대리점 혹은 도매상의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비절감과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를 극대화할 수 있다. * 신문의 종류신문의 종류신문 명전국지중앙지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한겨레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동아일보 2012.1.3. 기사에서 182이런 면접이라면. 184표 1 서울시 공무원 면접시험문제 150▦▦▦▦▦▦▦▦파라다이스세사가미 기업분석과 면접 팁면접 팁에는 그간에 진행된 면접의 방법이나 분위기를 모아 둔 것입니다. 물론 면접 방식이나 질문내용도 해다마 변경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면접질문은 아무리 변경이 되어도 여기에 제시한 면접 질문이 대부분 나온다고 생각하시고 미리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론사 분야)12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기술연구직)12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12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13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관리직)1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홍보/기획 부분)1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승무원)1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사회복지사)1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출판사지원)1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삼성화재)1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컴퓨터 그래픽 분야)137. 자기소개서 작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