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경동보일러 B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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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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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KYUNG DONG Intro
Ⅱ. KYUNG DONG BSC
Ⅲ. Scenario
Ⅳ. BSC Performance Measure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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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보일러 Scenario
국내시장에서는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데에 주력한 대신 경동보일러가 꺼낸 카드는 바로 중국진출이다. 중국은 고도의 성장이 (특히 건설업 부분에서) 이뤄지고 있고 13억 +a 의 소비자를 가진 세계 최고의 시장을 가진 국가이다. 경동은 중국을 발판 삼아 기업 난을 해소하고 더 나아가 세계에 이름을 떨칠 수 있기를 기대 할 수 있었다. 물론, 세계 유수의 보일러 기업들이 먼저 중국에 발을 들여놓은 상태이기에 결코 쉬울 수가 없었다.
하지만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어드밴티지가 경동보일러에게 있었다. 첫째로 중국은 삶의 질 향상의 바람과 엄청난 한류 열풍이 불고 있어 한국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둘째로, 중국의 소비자 들은 지금 기존의 라디에이터 난방 방식을 능가하는 한국의 온돌 방식의 난방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두 가지 이점을 기회 삼아 경동은 다양한 현지 공략을 통하여 중국 시장을 개척하려는 전략을 세워갔다.
먼저 고객을 일반 가정과 건설 업체로 크게 양분하고, 그들의 쾌적한 삶을 보장하는 동시에 고객 만족도를 높여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동은 시공사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한다. 하지만 문화의 차이에 대한 호소력이 부족하였고 지리적인 특성과 현지의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국내에서의 생산방식을 고집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그리하여 경동은 현지조사에 착수하고 한류 마케팅과 그에 기초한 전략을 통해 기반을 넓혀 나갈 준비를 한다. 한류를 이용한 적극적인 홍보는 중국 젊은이들에게 작지 않은 영향력을 미쳤고 한국문화 중 온돌난방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구매 의욕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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