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신문, 인터넷신문]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유형, 특성과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및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및 유형

Ⅲ.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특성
1. 프로슈머(Prosumer)
2. 게이트키핑(Gatekeeping)
3. 의제설정(Agenda-setting)
4. 정보원(Source)

Ⅳ.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1. 온라인신문의 이용 동기와 변화
2. 온라인신문의 만족도와 변화

Ⅴ.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Ⅵ. 독일의 사례
1. 온라인 서비스 사업 전반 현황
1) 시작 현황, 발전역사
2) 서비스 동기, 목표 및 전략
3) 목표 수용자
4) 재정
5) 홍보․마케팅
2. 온라인 부서
1) 부서 명칭, 기능
2) 조직, 종사자 수, 임무
3) 작업 일상, 협업체제
3. 콘텐츠
1) 선정기준, 핵심 콘텐츠
2) 상호작용적 요소
3) 저장성
4) 업데이트
5) 이벤트
6) 부가가치
7) 국제성
8) 제작기술, 디자인
9) 하이퍼링크
4. 이용, 경쟁, 미래전망
1) 이용, 피드백
2) 경쟁현황
3) 미래전망

Ⅶ. 부산의 사례

Ⅷ.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
1. 언론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
1) 게이트키핑
2) 안건설정
3) 감시자역할
2. 기사내용처리
1) 정확성과 신뢰성
2) 여론형성
3) 내용에 대한 접근방식
3. 외적인 요인
1) 기자의 전문성
2) 수익모델창출과 유료화문제
3) 신문영역의 혼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문이 인터넷 기술을 접목하게 된 배경에는 뉴 미디어적인 매체환경에 대응하고 타매체와의 경쟁을 의식한 전위적 효과(displacement effect)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담겨져 있다. 즉 인터넷 특성을 활용하여 신문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외면당하지 않고 선택받기 위함이다. 온라인 저널리즘의 도입배경으로 우선적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과의 접목의 필요성이다. 인터넷시대가 도래하자 종이의 소멸론이 대두되어 종이를 전달매체로 이용하는 신문은 종이없는 신문으로의 전환에 대해 우려하기 시작했다. 또한 영상시대에 부응하여 읽는 신문에서 보는 신문으로의 전환이 절실한 상황에서의 해결책은 인터넷과의 접목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인터넷 특성을 활용하여 신문과 이를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신문 개념 즉 온라인 저널리즘을 내세워 궁극적으로 신문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나아가서는 보다 나은 신문을 제공하여 독자층을 확보하고자 한다.
둘째는 비트화와 멀티미디어화의 추구이다. 바야흐로 비트(bit)의 시대가 도래되고 있다. 모든 매체들은 비트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비트 매체화하여 매체경쟁력을 강화시키려 한다. 신문 또한 마찬가지이며 신문의 미래는 비트산업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신문사들은 그 해결책을 인터넷을 활용한 비트매체화, 즉 인터넷신문에서 찾으려 한다. 신문인 경우, CTS(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도입 후 DB화된 자료를 활용하거나 신문이라는 매체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매체산업보다 먼저 매체의 비트화에 관심을 쏟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신문화에 주력하여 멀티 미디어화된 매체환경을 적용하려 한다. 그럼으로써 기존의 텍스트에 의한 뉴스 전달이라는 한계적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영상, 음성, 텍스트가 결합된 정보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셋째 인쇄신문에 대한 전위효과(displacement effect)에 대한 대처방안이다. 점차적으로 신문이 일상매체라는 인식이 점점 소멸되어지고 있다. 물론 신문은 이용의 간편성으로 인해 건재하고 있지만 감소현상을 무시할 수 없다. 아이뉴스가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조사 대상자
참고문헌
ⅰ. 김동규, 한국 인터넷신문 시장에 대한 경제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2001
ⅱ. 김창룡,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ⅲ. 김태용, 인터넷 신문의 정보 구조와 사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논총, 2001
ⅳ. 박선희, 인터넷 신문의 뉴스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보, 2001
ⅴ. 이상철, 인터넷 신문의 현황과 미래, 2001
ⅵ. 이민규, 신문산업연구 인터넷 및 뉴미디어 분야
ⅶ. 이효성, 온라인저널리즘 현실과 전망, 신문과 방송, 6월호, 2001
ⅷ. 정형원, 인터넷신문데 대한 인식이 보도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ⅸ. 조명래, 전통적서점에서 가상서점으로 이행 아마존, 종로, 영풍, 교보 사례 중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경영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 및 서론Ⅱ. 온라인 뉴스(미디어)1) 개념2) 특성3) 커뮤니 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 수용자 - 쌍방향성4) 온라인 뉴스와 공론 영역5) 온라인 뉴스와 시민 저널리즘6) 현황Ⅲ. 대안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1) 대안 언론의 필요성2) 대안 언론이란?3) 대안 언론의 역사 4) 대안 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의 기능 - 역할 /특징Ⅳ. 온라인 뉴스의 분석1) 등장 배경2) 성공 요인 3) 한계점Ⅴ. 결론 Ⅰ.문제제기 인터넷 신문 ‘인터넷 신문’은 인터넷을 통한

  • [미디어 마케팅]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찰
  • 의 변화 1. 웹2.0 시대의 비즈니스2. 소비자 중심으로의 전환3. 소셜 커머스의 성장 4.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필요성 Ⅳ.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Ⅵ. 결 론 1. 소설미디어의 비즈니스 기회와 도전 2.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 참고자료 Ⅰ. 서 론1. 연구 목적소셜미디어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사회적 대화의 장’이다. 사람들은 불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웹 상에 콘텐츠를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과목언론학 원론디지털과 인터넷◀ 조별 발표문 ▶담당 교수발표일서론본론Ⅰ 디지털 미디어1.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Ⅱ 인터넷1. 인터넷의 개념2. 인터넷의 역사3. 인터넷의 성장 배경4. 인터넷의 특성5. 인터넷의 현황Ⅲ.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이용1. 스마트 폰2. 유비쿼터스3. 이메일4. 메신저5. 블로그6. 인터넷 가상 공동체 (커뮤니티) 7. 인터넷 방송 (웹 캐스팅)Ⅳ. 디지털과 인터넷, 그리고 우리의 과제1.

  • 온라인 저널리즘
  • - 목차 -Ⅰ. 서론1. 머리말2. 발생 배경3. 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 및 정의Ⅱ. 본론4.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5. 관련 사례 분석6. 문제해결로서의 인터넷 실명제 Ⅲ. 결론7.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I. 서론1. 머리말“아침에 눈을 뜨면 이메일을 확인하고 온라인 신문 사이트에 접속해서 오늘의 주요 뉴스들을 간단히 읽고, 과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오늘의 수업 변동사항을 확인해보고 필요한 것들을 메모 한 뒤 등교한다. 수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 [신문학] 인터넷 언론
  • -신문학개론-1. 인터넷 언론의 정의 및 역사1-1. 인터넷 언론의 정의1-2. 인터넷 언론의 규정1-3. 인터넷 언론의 분류1-4. 인터넷 언론 발달의 역사 및 현황1-5. 포털뉴스서비스의 역사 및 현황2. 인터넷 언론의 4가지 구분2-1. 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1) 딴지일보2) 오마이뉴스3) 프레시안2-2. 기성의 언론사들이 운영하는 언론사닷컴2-3. 뉴스 제공의 단계를 넘은 미디어로써의 포털2-4. 그 외 블로그, 트위터 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