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니콜과 노키아 기업 비교 및 Double Diamond(더블 다이아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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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배경
2. 회사 소개
3. 연구 틀

Ⅱ. 본론

1. Factor condition
2. Demand condition
3. Related & Supporting Industries
4. SSR (Strategy, Structure, and Rivalry)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배경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IT 산업은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뿌리내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IT산업의 생산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되고 있다. 정통부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출액 기준 IT 수출이 전체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수출품목 기준 상위 5개 품목인 선박, 컴퓨터, 무선통신 기기(휴대폰), 반도체, 자동차 중 3개가 IT 제품으로 국내 수출에 IT산업이 미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IT산업의 글로벌화 되는 상황과 맞물려 2003년 7월자 여러 경제 기사에는 삼성 휴대폰이 세계시장 판매 규모 23억 달러에 달하여 핀란드의 노키아를 바짝 뒤쫓으며 2위를 차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어 2004년에도 판매대수로는 1위인 노키아, 2위인 모토로라를 앞에 두고 3위를 차지했으며, 판매 매출액으로는 모토로라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대해 우리가 흔히 알 고 있는 삼성의 핸드폰 기술력이 크게 이러한 성적에 영향을 미쳤지만, 다국적 활동의 경쟁력을 요소 조건에 해당하는 기술력만으로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 조는 노키아와 삼성의 국내 diamond와 국제 diamond를 비교하여 그 경쟁력을 명백히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diamond 모델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분석을 시장 점유율 내지 시가 총액으로 하는 것 외에 다른 요인으로 더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는 것 또는 삼성이 휴대폰 업계에서 세계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을 찾을 수 있다는 것 등으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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