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Chapter 5. International Trade Theo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Opening Case ; The Ecuadorean Rose Industry
(에콰도르의 장미 산업)
2. Country Focus ; 중국은 신중상주의 국가인가?
3. Country Focus ; 미국 화이트칼라 직업의 해외이전
4. Management FOCUS ; 핀란드 기업 노키아의 성장
(포터의 다이아몬드를 통한 사례분석)
5. Closing Case ; Trade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U.S. economic growth?
(정보기술의 무역과 미국의 경제 성장)
- 본문내용
-
3. 미국 화이트칼라 직업의 해외이전
1) 용어설명
- 블루칼라(blue collar) : 작업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작업복이 주로 청색인데서 유래한 말이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업 ·광업 ·건설업 등의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 화이트칼라(white collar) : 샐러리맨이나 사무직 노동자를 말한다. 즉 육체적 노력이 요구되더라도 상품생산과는 전혀 무관한 일을 하는 노동자로서 구체적으로 경영인, 사무직, 판매직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속한다. 이는 상품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현장에서 근무하는 블루칼라와 대비된다.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직접생산부문에 비하여 간접생산부문이 급격히 비대해지고, 이 부문에 종사하는 사무노동자·서비스·판매노동자 등의 수적 비율이 현저하게 높아졌다. 이들은 간접생산부문의 노동자는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근육노동자보다도 비교적 깨끗한 복장으로 일할 수가 있고 수입·학력·사회적 지위 등에서 우월이라는데 생산부문 노동과 간접생산부문노동의 대비는 거의 근육(육체) 노동과 두뇌(정신) 노동의 대비에 대응한다. 따라서 화이트칼라를 두뇌노동의 종사자로 규정해도 좋다.
- 제조업에서 공동화(hollowing up) : 제조업공동화(製造業空洞化)현상이란 국내에서의 제조업들이 원가상승부담이 너무 커서 더 이상 수출경쟁력을 잃어버리게 되자, 3D산업 및 노동집약적인 산업을 상대적으로 싼 동남아시아, 중국 등으로 공장설비이전으로 인하여 국내에 제조업체들이 남아 있지 못하게 된 상태를 말한다. 원가상승부담요인에는 임금, 지대(임대료), 물류비용등이 있다. 공동화(空洞化)란 제조업의 사무실만 국내에 남아있고 실제 생산설비들은 모두 이전하여 비어있는 상태나 그렇게 되어 가고 있는 것을 말한다.
2) 사례 요약
경제학자들은 오랫동안 자유무역에 참여하는 모든 국가들이 이득을 본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세계화를 겪고 있는 지금 많은 사람들은 이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지난 25년 동안 낮은 숙련도를 요하는 작업이나 블루칼라 노동직과 같은 직업이 미국 등 부유한 나라에서 낮은 임금을 가진 나라로 이동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었다. 이는 섬유산업의 코스타리카 이동, 운동화의 필리핀 이동, 강철 산업의 브라질 이동, 전자산업의 말레이시아 이동등의 사례가 있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제조업의 공동화 (hollowing up)을 걱정했지만 높은 숙련도나 입금을 요하는 지식기반경제와 관련된 화이트칼라 업종은 미국 내에 남을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