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 스포츠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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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목차
1. 스포츠시설에 대한 이해

2.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해

3. 서비스 품질의 측정:SERVQUAL

4. 서비스품질의 관리

5. 서비스 품질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스포츠시설업은 스포츠산업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으며 참여스포츠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하여 참여스포츠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요수단으로 인식됨에 따라 체육시설의 양적인 증가를 가져 왔다. 그러나 양적 팽창에 상응하는 질적 측면 즉, 시설주체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은 이의 증가속도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어 시설이용객의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고 고객만족이 증대되어 재 구매 의도로 연결된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입증된 바 있어(이유재, 1996; Woodside, 1989; Rust, Zahorik, & Keiningham, 1995) 스포츠시설 운영관련자들에게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참고문헌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2002). 스포츠시설업 경영관리자 실무과정 교재.
문화관광부(2002). 전국 등록․신고 체육시설 현황.
문화관광부(2002). 한국체육백서(스포츠산업).
이유재(1999). 서비스마케팅. 서울:학현사
이유재․이준엽(2001). 서비스품질에 관한 종합적 고찰:개념 및 측정을 중심으로. 경영논집. 제31권 제3/4호. 249-283
이유재․이준엽(2002).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관한 재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1-26.
임번장(2002). 사회체육개론.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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