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 `바디샵`의 환경경영활동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시작하며.............................................................................4

1. 환경에 대한 관심 증대.......................................................4

2. 환경경영........................................................................10
2.1. 환경경영의 등장과 정의
2.2 다국적기업에게 있어서 환경경영의 필요성

3. 환경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 THE BODYSHOP......11
3.1. THE BODYSHOP 소개
3.2. THE BODYSHOP의 환경 경영

4. THE BODYSHOP의 한국 진출...........................................16
4.1. THE BODYSHOP KOREA 소개
4.2. THE BODYSHOP KOREA의 환경 경영
4.3. 환경경영 수행의 장애요인

5. THE BODYSHOP의 미국 진출...........................................20
5.1. THE BODYSHOP USA소개
5.2 THE BODYSHOP USA의 환경경영-farm aid
5.3 장애요인

6. 환경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22
6.1. 일반 기업이 성공적인 환경경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요소
6.2. 다국적 기업이 성공적인 환경경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요소

마치며.................................................................................26

부록 및 참고문헌...................................................................27
본문내용
지금까지 인류 문명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해왔다. 특히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대변되는 18세기의 산업혁명으로 인류문명은 그 이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였고 이로 인해 인류는 양적, 질적으로 많은 삶의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또 20세기의 정보통신기술, 운송수단기술, 생산기술 등의 혁신적인 기술들의 발전은 대량 생산, 대량 판매 그리고 대량 소비의 3M(mass production, mass sales, mass consumption)의 시대를 열었다. 이처럼 인류 문명은 점점 그 발전의 속도를 더해가고 있고 이로 인해 인류는 더 풍요롭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류 문명의 발전에 따른 풍요롭고 쾌적한 생활은 부작용 또한 초래하였다. 대량생산과 소비로 인한 천연자원의 고갈, 산업쓰레기․생활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 인구증가와 도시집중에 따른 각 종 사회문제와 환경오염문제 등 인류문명 발전에 따라 새로운 부작용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특히 20세기 들어 이러한 부작용들은 더 심각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작용들이 심각해짐에 따라 사회 곳곳에서 환경문제와 인권 문제 등의 부작용들에 대한 지각이 시작되었고 UN, 국제상공회의소와 같은 국제단체들에 의한 협약체결․규제조약 신설 등 부작용들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들도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재의 기업 환경은 이제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업의 이윤뿐만 아니라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하도록 만들었다. 즉, 더 이상 기업의 이윤추구를 위해 사회와 환경을 무시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다.
참고문헌
Welford, Richard, 1995, 환경경영과 기업의 전략, 미래경영연구소
아니타 로딕, 2001, 영적인 비즈니스, 김영사
이강용, 글로벌 경영론, 2002, 한남대학교 출판부
이병욱, 1997, 환경경영론
이재수, 1998, 환경경영 행위의 시장성과 연구 : 환경친화기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조동성, 1998,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광고 안하는 회사 '바디샵', 2002. 2.19, 매일경제신문
자연주의 화장품 인기, 2001. 2.15, 매일경제신문

THE BODYSHOP INTERNATIONAL http://www.thebodyshop.com
THE BODYSHOP KOREA http://www.thebodyshop.co.kr/
THE BODYSHOP USA http://www.usa.thebodyshop.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모레 퍼시픽과 더바디샵의 사회공헌 활동 분석 & 비교
  • 기업을 선정하였다. 국내 기업으로는 1945년 이후부터 국내 화장품 계의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모레 퍼시픽(태평양)”, 국외 기업으로는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더바디샵(THE BODY SHOP)이다. 이 두 기업의 선정이유는 다른 기업들의 사회적 공헌 활동과는 다르게, 여성과 아동의 인권문제와 환경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하는 측면이 흥미롭게 여겨졌기 때문이다.먼저 아모레퍼시픽의 윤리경영은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 [기업과사회]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 의 글로벌화결론기업선정 동기기업선정 동기사회공헌을 통한 기업이미지제고 및 이를 전략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은 필수 2. 화장품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더욱 중요사회공헌활동 추세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추구- 공익연계마케팅 활동기업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제고효과- 소비자의 신뢰구축-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장기적인 이익2. 특성 있는 사회공헌활동- 특성화한 사업 추진자원봉사활동의 강화시너지효과3. 메세나 활동경영

  • 바디샵의 마케팅전략
  • 의 매장이 있다. 년간 매출액 규모는 6억 8,000만 파운드(약 1초 8천 억원)에 달한다. (1999년 공급가 기준)ⅲ. 이 념 순수 자연주의 바디샵은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통하여 사회와 환경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삼고 있다. 바디샵의 구체적인 활동 모습을 통해 주요 이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동물 실험 반대 운동 (Against Animal Testing) 말 그대로 화장품 업계의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과 원료로써의 동물 사용을 반

  • [브랜드전략] `The Body Shop` 바디샵 브랜드마케팅전략
  • 의 매장이 있다. 년간 매출액 규모는 6억 8,000만 파운드(약 1초 8천 억원)에 달한다. (1999년 공급가 기준)ⅲ. 이 념 순수 자연주의 바디샵은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통하여 사회와 환경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삼고 있다. 바디샵의 구체적인 활동 모습을 통해 주요 이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동물 실험 반대 운동 (Against Animal Testing) 말 그대로 화장품 업계의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과 원료로써의 동물 사용을 반

  • 윤리경영 기업 사례연구 -더바디샵(The Body Shop)
  • 경영의 중요성이 심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내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 점차 강화되고 있다. 지난 해 산업자원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50대 기업 중 87%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