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기업경영의 새로운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환경경영의 출현 배경
제 2장 환경 경영의 실태
2.1 부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2.1.1. 현대전자 - 추상적 방향뿐인 환경경영
2.1.2 듀퐁(Du Pont) - '기술독점'으로 떼돈 번 경우
2.1.3 하인즈사 - '모방기업'들로 인한 실패
2.2 긍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2.2.1 Dow Chemical의 폐기물 절감 프로그램 : WRAP
2.2.2 3M의 환경경영
제 3장 지속 가능한 개발에의 가능성
3.1 대량생산과 환경파괴
3.1.1 인구의 폭발적 증가
3.1.2 지구 온난화 현상
3.1.3 오존층 파괴
3.1.4 열대 삼림 파괴와 생물종(種) 감소
3.1.5 사막화 현상
3.2 지속 가능한 개발과 성장의 한계
3.2.1 지속 가능한 개발
3.2.2 성장의 한계
3.2.3 의제 21
3.2.4 한계
3.3 자본주의의 경제학과 산업활동
3.3.1 에너지 소비와 자연 파괴의 경제
3.3.2 엔트로피 증대 법칙
3.3.3 고전 경제학 _ 무한한 자원을 전제로 함
3.3.4 경제학에 대한 새로운 제약
제 4장 진정 친환경적.인 기업경영
'생태적 기업'의 모색을 위한 한걸음
4.1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경영 모델의 개요
4.1.1 보다 근본적으로 '친'환경적인 기업경영 모델의 필요성
4.1.2 새로운 기업활동 모델에 요구되는 사항
4.1.3 주목할 만한 사례(바디샵)
4.2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 활동 모델
4.2.1.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 활동 모델'의 도출
4.2.2.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 모델-ECBM
4.2.3. '발전된 모델'로서의 가능성, ECBM
4.2.4. '생태적으로 올바른'(Ecologically Correct)의 개념
4.2.5. 진정 '친환경적'인 기업경영을 모색하는 데에 ECBM의 의의와 한계
4.3 생태적인 기업활동 모델의 확립을 위하여
제 5장 결론
현재의 환경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우리 나라의 환경 경영 현황과 문제점
개별 경제 주체의 역할
본문내용
환경경영의 출현 배경

18세기 후반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 된 공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양적인 풍요와 물질적인 쾌락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낳으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출현은 대량생산을 촉진시켜 천연자원의 고갈을 가져왔으며, 일회용품의 남용을 비롯한 무분별한 소비확대는 각종 폐기물을 양산하였다. 또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집중은 대기 및 수질오염, 생활폐기물, 분진, 소음 등의 각종 공해를 발생하게 하였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지구적인 문제로 확산되었는데,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사막화 등의 문제는 어느 한 국가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전 지구적인 차원의 해결을 요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은 1970년대 탈 근대의 바람을 타고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미래의 환경과 관련된 세계적인 주요 논의의 하나로 1987년 발표된 브런트런트 보고서를 들 수 있다.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장래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아니하면서 현재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개발과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이념이 필요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경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0%가 넘는 기업들이 중소기업 경영혁신 및 변화운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이 실질적인 경쟁력 향상이나 의도한 경영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서는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경영혁신중소기업은 전통제조업,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비기술적인 부문의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써 OECD 등 선진국에서도 경영혁신이 기

  • [중소기업정책][중소기업][정책][중소기업정책 의의][중소기업정책 시기구분][중소기업정책 국제비교]중소기업정책의 의의, 중소기업정책의 시기구분, 중소기업정책의 국제비교, 향후 중소기업정책의 발전 과제
  • 기업을 둘러싼 주요 거시경제 환경변화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명에 의한 신경제의 도래와 확산, 인터넷 사용의 확산과 네트워크화 진전, 과학기술의 발전과 기술혁신의 가속화,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경쟁의 세계화․가속화, 지식기반경제로의 본격 이행과 사회․경제․문화 및 가치관 등의 변모 등을 들 수 있다.또한 IMF의 외환위기 영향으로 기업생존 위험의 경험 및 기업경영 또한 글로벌스탠더드 요구 등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도래하

  •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 경영 환경에서 생존을 하는데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가 될 것 중 하나가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인테리어와 로고 등의 디자인 변화가 기존고객을 사로잡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현재 죽전문점들의 비슷비슷한 인테리어와 로고 등을 보았을 때 디자인에 있어서 변화를 주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들을

  • Business Intelligence의 사례 -포스코(POSCO) BSC사례
  •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 같은 시도는 경영의 효율성 제고에 큰 효과를 거두었다.하지만 치열한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기에는 효율성 극대화로는 한계가 발생하였고, 환경의 위험성과 복잡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가치 중심의 프로세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나타난 개념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약칭 BI)로 환경의

  • [인사관리] HJC의 HRM 혁신과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 기업경영환경 역시 과거와는 달리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렵다. 과거의 경영환경이 바다의 항로와 같이 예측이 가능한 시대였다고 하면, 오늘날의 경영환경은 급격한 변화의 시대로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래프팅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1955년 Fortune지의 세계 500대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 특히 30위 권 내 기업 중 GM, Exxon Mobil, GE 등을 비롯한 7개 기업만이 2007년에도 30위권 내에 존재했고, 그 밖의 대부분의 기업은 아예 사라지거나 별 볼일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