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솥도시락 전략분석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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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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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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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선정의 이유
2. 고객분석
3. 경쟁자 파악 및 전략분석
(1) 한솥도시락의 운영시스템
(2) 상품의 내용
(3) 한솥도시락의 SWOT 분석
(4) 한솥도시락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및 정보처리과정
4. 자사 SWOT분석
5. 후발주자로서의 대응전략
6. 마케팅 시사점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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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선정의 이유
사회의 변화가 빨라지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성공의 요인이 되면서 일반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든지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 시장이 해를 거듭할수록 급성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이렇게 시간을 아끼기 위해 서양식 패스트푸드가 각광을 받아 왔었다. 패스트푸드는 바쁜 현대인의 시간을 절약해주어 빠르게 먹을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있다. 하지만 최근 패스트푸드는 식재료 성분의 불분명, 영향 불균형, 비위생적인 제조 과정, 환경 호르몬 다량 검출 등의 많은 문제점들이 많이 등장하여 소비자들의 불신이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우리의 주식인 쌀로 만든 음식들이 각광을 받게 되고, 기존의 패스트푸드의 역할을 하는 도시락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바쁘고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과 맞벌이 부부가 늘고 있는 요즘 도시락의 수요는 급식업체와 함께 크게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 도시락은 한식위주로 이루어진 식단이기 때문에 현재의 트렌드인 "Well being" 과도 맞아 떨어져 앞으로도 발전가능성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렇게 도시락에 대한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볼 때, 그 시장이 광범위 하고 별다른 차별화 전략이 존재하지 않는 도시락 전문점 시장의 틈새를 공략해 볼만하다고 판단했다.
2. 고객분석
1) 고객의 세분화
건국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고객을 세분화한다. 특히 가격보다는 맛과 건강, 웰빙을 추구하는 집단과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시는 정성스러운 밥과 반찬에 대한 향수가 있는 자취생들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특성에 맞게 세분화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고객의 구매동기 파악
일반적으로 기존의 도시락은 저관여 상품으로 ‘한끼 때우자’식의 소비재로서의 인식이 강했다. 건국대학교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주로 언제 도시락을 구매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약 80% 이상이 귀찮을 때 혹은 시간이 없을 때라는 보기에 답을 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도시락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도시락이라는 영양적인 측면에서의 완벽하면서도 맛도 뛰어난 특성화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시간과 돈이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대체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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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명주, 노정구 공저, 『소비자 행동』, 도서출판 대명, 2003.
2. 한솥도시락 홈페이지 www.hs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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