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근래에 유망한 식품관련 창업
1)간편식 2)웰빙식 3)퓨전식 4)저렴한 가격 5)결론

2. 성공사례 외식업체의 특징
1)한솥도시락(저렴한 가격) 2)총각네 야채가게(감성마케팅)

3. 나의 창업 전략
1)창업 아이디어 설명 2)창업분야 3)메뉴 4)인테리어

4. 구체적인 창업 전략
1) 상호명 2)메뉴 3)위치 4)평수 5)비용 6)마케팅 전략

5. 사업 가능성(SWOT 분석)

본문내용

2. 성공사례 외식업체의 특징

1) 한솥 도시락(저렴한 가격)
1993년 12개 가맹점으로 한솥도시락은 일본의 테이크아웃식 도시락 운영방식을 모방한 것으로 깔끔한 포장과 저렴한가격, 그리고 그에 뒤처지지 않는 맛으로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가맹점이 2008년말 400개를 돌파한 데 이어 2009년 현재 420개로 늘었다. 지난해 12월 한 달간 이 업체의 전국 가맹점 매출은 약 48억3400만 원으로, 2007년 12월(34억3500만 원)보다 41% 늘었다. 올 들어서도 20~30%대 신장률을 보여 월 55억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경비지니스 09.7.13)

장점
ㄱ. 저렴한 가격
한솥 도시락은 2,000원 ~ 4,000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 음식점에서 밥을 먹는것보다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ㄴ. 빠른 테이크아웃 포장
주문후 5분 이내에 주문한 음식을 맛 볼 수 있어 보통 음식점에 비해 빠르게 음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ㄷ. 좁은공간에서도 창업가능
10평 미만의 좁은면적의 규모서도 시작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초기 창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단점
ㄱ. 쉽게 질릴 수 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오랫동안 먹으면, 결국엔 질리기 마련이다. 한솥도시락은 대부분 튀김류의 음식과 덮밥류로 구성되어있는데, 반찬이 이렇게 한정되다 보니 결국엔 질릴수밖에 없다.
ㄴ. 유행을 탄다.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저렴한 음식을 찾기 때문에 지금은 인기가 있지만, 경기가 좋아지고 소비자들의 형편이 좋아질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 하면 판매량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 총각네 야채가게 (감성마케팅)
고객은 항상 특별하길 원하고 나에게 관심이 있는 듯 한 행동을 원한다. 남들과 다르게 자신을 더 신경써준다는 느낌을 받길 원하며 ‘음식이 입에 맞으셨나요?’ ‘혹 너무 싱겁거나 짜거나 하지는 않으셨나요?’ ‘비가 오는데 우산은 구비 하셨나요?’ 등의 사소한 말 한마디에 고객의 마음은 움직이고 호감을 느끼게 된다. 특별히 거창하지 않아도 주인이 고객을 배려하는 진심이 묻어나면 고객들은 감동을 받는다. 총각네 야채가게를 예로 들어보면, 이점포의 직원들은 고객의 옷차림이나 행동을 기억하고 자주 방문하는 고객과 대화하는 식의 방법으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였다. ‘오랜만에 나오셨네요. 잘 지내셨어요?’ ‘어머님, 어제 딸기 어떠셨어요?’등의 살가움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장점
ㄱ.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의 전형적인 성공사례이다.
ㄴ. 전문화
기존의 야채가게는 특별히 브랜드화 되어있지 않고, 마트나 시장 또는 일부 청과상점중 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SHLEY 경영 전략 분석
  • 전략으로 매우 희소하다. 게다가 이는 타 경쟁 업체에서 쉽사리 모방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사회적 복잡성이 수반됨으로 모방하기 어려운 전략이다. 즉,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이 가능하다.표 애슐리 내부자원의 VRIO가치(Value)희소성(Rarity)모방가능성(Imitability)유통망oox 서비스oox메뉴oxo매장oox5) 기업의 조직성 이랜드는 독특한 기업 문화를 유지해왔다. 대표적인 기독교 문화를 바탕으로 초기 이랜드가 소규모일 때에는 창업주를 중심

  • [마케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의 브랜드마케팅
  • 식품신문, 2004. 1). 이처럼 외국계열의 패밀리 레스토랑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외식산업이 대형화, 조직화되었고 외식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김성혁 외; 김홍범 외,1998). 또한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은 외식업체의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있다(중앙일보, 2003. 9.1). 따라서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차별화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으로 브랜드 중

  • [벤처창업] 벤처기업과 창업
  • 식품, 음료(Food & Beverage) 14. 건설(Construction):프로젝트 입찰, 네트워크 프로젝트관리, 물자의 유통과 보급15. 식품, 농업(Food & Agriculture) : 농작물 보급, 설비, 부품 Ⅴ. 창업이란Ⅵ. 창업체크리스트1. 사업결정 2. 시장예측 3. 조직구성 4. 재무분석 5. 광고 및 홍보 6. 기존 사업체를 인수할 경우 7.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우 Ⅶ. 창업업체가 거래 시 유의해야할 업체 Ⅷ. 창업과정1. 예비창업1) 창업이유 및 동기2) 창업품목 선정3) 시장조사 및 전략 구

  • [창업론] [서비스마케팅]외식업 마케팅전략(A+리포트)
  •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자영업 전체가 몰락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해졌고, 살아날 것 같았던 경기가 다시 종종걸음을 치면서 기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점차 커지고있다. 이런 상황에서 예비 창업자들은 투자 심리가 위축돼 창업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상반기 신규창업이 크게 위축되었고, 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자금 여유가 없는 청년 실업자와 자영업 실패자들을 중심으로 식용유 재생사업 등 맨손 창업형 서비스 업종들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식품영양-영양사 41.유통/물류관리 42.유통업/슈퍼바이저 43.유통업/영업관리 44.유통업/영업부 45.서비스/병원코디네이터 46.컨설팅/경영컨설던트 47.컨설팅/자문 48.컨설팅/창업컨설던트 49.품질관리/식품가공 50.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51.번역사/프리랜서 52.마케팅/인사담당 53.쇼핑몰/웹기획 54.화장품회사/마케팅 55.기획/웹디자인/홈페이지운영 56.디자인/광고디자인 57.00테크/기술영업 58.경영지원59.경영지원-260. Car세일즈맨-영업 61. 00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