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1. 환경분석
1-1 외부 환경 분석
1-2 경쟁 우위 분석
1-3 내부 환경 분석
1-4 분석 종합
2. 산업 분석
2-1 산업동향
2-2 산업구조 분석
2-3 산업성공요인
3. 사업 소개 및 전략
3-1 인프라 확보
3-2 육상 물류
3-3 항만 물류
3-4 국내 물류
3-5 국제 물류
3-6 복합 물류
3-7 추진 전략
1. 환경 분석
1-1 외부 환경 분석
1-2 경쟁 우위 분석
1-3 내부 환경 분석
1-4 분석 종합
1-1. 거시환경분석
환경요인
주요 항목
현 재
기 회
위 협
정 치
정치제도
화물수송차 배기가스 규제강화
타사보다 환경친화적인 물류시스템으로 우위 확보
저공해 차량에 대한 투자비용증대
정부의 우수 택배사 지원체제 강화
경쟁력 강화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확보
경쟁사의 전략자유도 증대로 택배 사업의 성장율저하 가능성 증대
경 제
GDP 성장률
2009년의 GDP성장률은 5.32%
민간소비의 증가
시장확대의 어려움
유가상승
원가에서 유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중 증가
원가절감을 통한 우위
고유가 등으로 인한 경영압박
환율
환율 하락 추세
국제택배 이용 빈도 증가
환율에 의한 영업 이익의 감소
사 회
문 화
여성의 사회진출
전체 취업자 중에서 42.2%가 여성취업자
맞벌이부부의 증가로 시간 가치 중시
세밀한 작업 필요
라이프 스타일 변화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 고도화됨
배송단위의 소량화, 배송의 신속화
재고 보관량의 증대, 폐기물의 증대
기 술
교통 발달
교통체증의 증가
타사보다 신속한 배달로 우위의 확보
수송차량에 대한 투자비용 증대
IT 기술의 발달
사업 전 프로세스에 밑받침
IT기술의 발달로 물류시스템의 정보화
정보화에 뒤쳐질 경우 약해지는 입지
디지털
인터넷
인터넷의 대중화
소비자 영향력 강화
소비자에게 맞춰서 경영전략수립
인터넷을 못 쓰는 소수에게 불이익
홈쇼핑의 소비 증가
맞벌이 및 여성싱글족의 사용용이
홈쇼핑과의 계약
타사와의 계약 경쟁
시스템이나 정보망에 이상이 생길 경우 위험 초래
주문에서 배송에 이르는 토탈서비스 제공 가능
온라인 운영체제 도입
배송시스템 정보화
시 사 점
고객에게 맞춤화 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소비자의 경험으로 기업 이미지 구축
환경요인
주요항목
현 재
기 회
위 협
고 객
(마케팅)
시간가치
시간의 중요도 증가
빠른 배송을 통한 고객만족도 극대화
정시성이 떨어질 때 고객만족도 하락
새로운 물류시스템 요구
신택배정보시스템(sparts)
타사와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시장선도 가능
시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경우 비효율
제 품
서비스
택배
택배업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활금알을 낳는 거위로 성장
전자상거래업체의 75%정도가 자사물류망이 아닌 택배업체를 이용
대기업 자사물류망의 확대로 택배업으로의 위협, 해외기업의 가세
해외물류
많은 기업들의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이 없는 곳에 투자
힘든 적응, 타기업의 견제
기 술
IT 기술 발전
휴대폰으로 실시간 배송 추적
배송실명제를 채택해 책임배송제도 실시
모바일 프린터 도입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 제공 기회
파손, 분실의 우려가 있음
기 타
아시아나 항공과 제휴
당일 택배상품인 ‘항공택배5 서비스’
도서지방의 이용 가능성 증대
일부 소수의 이용
1-1. 산업환경 분석
시 사 점
정시성을 기반으로 한 물류시스템 확충
항공업체 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용이
1) 사업 차원
사 업
구 분
시 장 점 유 율
경 쟁 요 소 평 가
2007
2008
2009
원가지위
생산능력
마케팅력
기술력
택배
10.2%
10.7%
11.0%
下
中
中
下
육운사업
16.2%
17.3%
18.4%
中
中
中
上
해운사업
17.2%
17.1%
17.7%
上
上
上
上
시장점유율에 대한 그래프
시장점유율
■ 택배 및 육운사업에서 시장점유율부문 1위
■ 해운사업부분에서도 국내에선 시장점유율 1위
경쟁요소 평가
■ SBU단계가 높은 사업일수록 원가지위 및 생
산능력. 마케팅력, 기술력 등 모든 평가기준이
더 높게 나타남
시 사 점
1-2. 경쟁우위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