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칠성사이다의 저력(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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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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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롯데칠성음료 개요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전략
5. 마케팅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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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올해로 탄생 57돌을 맞은 롯데칠성의 '칠성사이다'는 반세기가 넘게 우리 민족의 입맛을 대변해온 음료이다. 수많은 신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57년 동안 줄곧 우리 곁에서 변함없이 즐거움을 선사하는 칠성사이다의 저력은 실로 대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000년에는 상반기 약 10%를 상회하는 증가세를 보였으나 하반기 들어 급속한 소비 심리 냉각에 따라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전체 사이다 시장의 제자리 걸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칠성사이다'는 약 5% 증가한 2200억원의 매출을 기록,시장점유율 82%에 육박하며 절대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 2001년 1∼9월 누계 기준 전체 사이다 시장은 약 3% 증가하였는데 '칠성사이다'는 1700억원으로 4% 신장세를 보이며 신장을 주도하고 있다.
칠성사이다는 1950년 첫선을 보인 이후 100억개(병·캔·페트병 포함) 이상이 팔린 국내 탄산음료의 대명사다. 음료 브랜드가 1~2년 단위로 생기고 사라지는 가운데 칠성사이다는 54년 동안 변함없는 인기를 누려왔다. 칠성사이다는 2004년 조선일보와 한국생산성본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으로 실시한 NCSI(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음료 부문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가 최근 1년간 전국의 4700여개 매장에서 판매된 상품의 매출액과 서비스를 기준으로 선정한 유통대상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IMF 관리체제 이후 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 위축 현상으로 전체음료시장 규모가 두 자리 수(%) 감소되는 상황에서도 오히려 사이다 시장은 1997년 2200억원, 1998년 2300억원으로 5% 증가한 실적을 보였다. 또 2000년에는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27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2001년에는 약 2900억원, 2002년엔 3000억원, 2004년에는 3500억원을 넘어섰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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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50년사 편찬위원회, 롯데칠성음료 50년사, 2000
어윤대. 방호열, 전략경영, 학현사, 1995
방호열, 국제경영학, 법문사, 1990
자료평가
- 분석자료는 매우 훌륭합니다. 대안 제시는 조금 아쉽습니다
- nimen***
(2015.03.23 22:3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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