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아침햇살의 성공요인과 오곡음료의 실패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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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아침 햇살 선정 이유
2. 한국 전체 음료 시장의 특성
3. 아침 햇살 출시 배경 및 이유
본론
1. 아침 햇살
1) SWOT분석
2) STP전략
3) 4P
2. 오곡음료
1) 출시 배경 및 기업내부 분석
2) SWOT분석
3) STP전략
4) 4P
3. 아침 햇살과 오곡음료 4P 비교/분석
결론
1. 아침 햇살과 오곡 음료의 성과 및 의의
2. 아침 햇살의 성공요인 & 오곡 음료의 실패 요인
3. 아침 햇살과 오곡 음료의 향후 전략과 제언
본문내용
아침햇살 선정 이유

곡물음료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틈새시장을 공략
재정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성공적인 기업으로 다시 태어남

아침햇살 성공요인 분석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에서 “소비재 부분 명품상”을 받은 저력이 무엇인가?
아침 햇살의 마케팅 전략과 특성 조사

한국 전체 음료시장의 특성
신규 참여 업체의 증가 음료시장의 다각화
시장 여건 분석 치열한 경쟁 상황
음료업계의 구조개편 장기적 브랜드 전략
수 익 성 재고를 위한 실속있는 판매전략

기업 외부 분석

<해태 음료>
“백의 민족, 천하 일미”
- 초창기 쌀과 현미로 만든 “백의 민족”에서 2000년 “천하 일미”로 전략을 바꿈
<롯데 칠성> “별미별곡”
- 가격 경쟁으로 시장에 저가격 정책
- 롯데 칠성음료는 신상품 출시 시기를 미루고 시장 동향을 탐색만 하고 있음
<동원 식품> “상쾌한 아침, 오곡음료”
- 해태와 마찬가지 양상
<웅진 식품> “아침햇살”
- 기술적 장점 : 색소, 인공 향의 자연건강 음료, 효소 분해 추출방식
- 앞서가는 디자인의 차별화와 제품실명제를 패키지에 적용

기업 내부 분석
<아침햇살>을 기획할 때 음료수를 만드는 게 아니고 '쌀'을 주제로 하나의 '문화상품'을 창작하는 심정으로 제품의 컨셉을 잡음

웅진 식품은 오로지 '쌀'만으로 맛을 만들어야 한다는 고집

국내 최초로 100% 우리 쌀을 주원료로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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