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웅진]웅진식품 초록매실, 해태음료 갈아만든 홍사과, 해태음료 썬키스트,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 롯데칠성음료 델몬트 콜드주스,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광동제약 비타500, 동아제약 박카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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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웅진식품 초록매실

Ⅱ. 해태음료 갈아만든 홍사과
1. 소비자 성향 분석
2. 소비자가 원하는 음료의 TYPE
3. 제품컨셉
1) 마케팅 목표 설정
2) 마케팅 전략 수립

Ⅲ. 해태음료 썬키스트(선키스트)

Ⅳ.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이프로부족할때)

Ⅴ. 롯데칠성음료 델몬트 콜드주스

Ⅵ.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Ⅶ. 광동제약 비타500(비타오백)
1. 비타500의 STP 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비타500의 4P MiX 전략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비타500의 성공요인 분석
1) 새로운 유통전략
2) 비타민C의 장점 부각
3) 창업 정신의 승리
4) 마케팅의 차별화
5) 틈새시장의 개척
6) 발상의 전환
7)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 창출
8)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한 컨버전스 마케팅 전략

Ⅷ. 동아제약 박카스
본문내용
Ⅰ. 웅진식품 초록매실

초록매실은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한 "대한민국 40대 우수제조기업"에 선정됐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의 "GD(Good Design)상품"으로 뽑혔다. 이 같은 초록매실의 성공 때문에 국내 음료업계에서는 쑥, 모과, 머루 등 전통 식품을 소재로 사용한 "음료개발붐"이 일기도 했다.
초록매실의 성공원인으로는 우선 뛰어난 제품력이 꼽힌다. 웅진은 재료를 쓰는 과정에서부터 1백70미터 지하에서 끌어올린 천연 암반수와 엄선된 매실과즙을 사용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또 매실 특유의 상큼한 풍미가 살아 있어 맛이 좋다. 매실이 갖고 있는 기능성도 그대로 살리고 있다.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기획능력도 빼놓을 수 없다. 3차례에 걸친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보다 다양한 과즙음료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 … 중 략 … ≫




Ⅱ. 해태음료 갈아만든 홍사과

'95년 출시된 갈아만든 홍사과가 약 380만 케이스(약 430억), '96년도에는 360만 케이스를 판매하게 되었다. 홍사과가 라이프사이클이 최절정기에 이르러 줄어드는 상황에서 홍사과를 대체할 수 있고, 이미 선점한 시장을 유지하기 위한 상품을 개발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1. 소비자 성향 분석

모집단은 전국 6대도시 및 중소 22개 도시 거주자 만 13~59세 남, 녀6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법(최근 일주일간 음용경험이 있는 제품조사)으로 1개월간 조사했다.

종류별 음료시장의 규모는 그 중건강음료의 연령별 음용도는 40대 20.8%, 50대 21.8%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탄산음료는 10대(30.8%), 20대(28.6%)층의 음용율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건강음료와 청량감이 뛰어난 복합음료가 가장 넓은 시장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참고문헌
▷ 구환영(2008), 장수 제품 브랜드의 renovation 현황 및 요인도출에 관한 연구 : 코카콜라와 칠성사이다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 김정연 외 1명(2011), 드링크제 <박카스> 광고디자인의 변천에 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 박창준(2011), 광고모델을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비타민 음료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 이춘배(1984), 한국 과즙음료 제조업의 마아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최연수(1999), 매실음료 섭취가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 최재도(2000), 신감각, 신개념음료 롯데칠성 「2% 부족할 때」, 한국식품영양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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