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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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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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코카콜라사 소개
2. 코카콜라 역사
3. 포장 및 디자인
4. 핵심제품
5. 코카-콜라 제조비법
6. 코카콜라의 판매 현황 및 재무자료
7. 한국코카콜라-보틀링
Ⅱ.본 론
◈ SWOT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 3A 전략
◈ STP 전략
◈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브랜드· 스포츠 · TV 광고 · 캐릭터마케팅, 코카콜라 기네스 북)
◈ 세계 진출 과정
1. 코카콜라의 프랑스 진출사례
2. 코카콜라의 중국 진출 사례
3. 일본시장 진출 사례
4. 페루시장 진출 사례
5. 북한시장 진출 사례
6. 한국시장 진출 사례
7. 한국코카콜라 진출의 얻은것과 잃은것
◈ 코카콜라에 대한 상식
◈ 경쟁사 비교
1.펩시콜라
2.8.15콜라
3.칠성사이다
Ⅲ. 결론
1. 코카콜라사 최근 행보
2. 새로운 시장 개척
3. 대대적인 조직 개편
4.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
5. Suggestion
6. 한국경영자가 본받을 점
7. 결론 및 요약
8. 참고문헌 및 참고한 곳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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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
코카콜라사는 글로벌 전략의 중앙집권적 경영체제로 운영된다. 미국 애틀란타 본사를 중심으로 각 대륙을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안에 디비젼(Division), 그리고 그 밑에 각 나라에 상응하는 리젼(Region)을 두고 있다. 현재 한국은 "중동 및 태평양 그룹"의 "중국 디비젼"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 리젼"이다. 본사에는 각 기능별로 결재권자와 전문가가 포진해 있고 전 세계의 자회사들은 그들의 통제와 자문을 받게 된다. 본사는 마케팅부서, 기술부서, 경리부서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주요 기능에서 결재권을 행사한다. 정작 현지 지사장 이하 중역들의 결재권은 미미한 수준에 국한되고 현지 관리자들은 소신 있는 현지 업무를 할 수 없게 된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전략이 현지 관리자들의 자율성을 제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사중심의 다단계 결재시스템도 코카콜라사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사는 디비젼을 거쳐 본사의 결재를 받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다단계 결재시스템으로 인하여 신속한 시장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주요 경쟁사가 국내 업체인 경우 한국 코카콜라사의 결재시스템은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특히 신제품 개발 시 용기의 디자인, 제조법, 원가, 가격책정 등의 결재에 긴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먼저 개발을 해놓고도 시장출시에서 경쟁사에 뒤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신제품의 가격정책에는 각 나라의 물가사정은 물론 정부의 규제, 경쟁사의 가격전략의 벤치마킹, 제품의 포지셔닝 등 나라별로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본사의 결제가 요구되고 있다.
④ 다단계 결제시스템
본사중심의 다단계 결재시스템도 코카콜라사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社는 디비젼을 거쳐 본사의 결재를 받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다단계 결재시스템으로 인하여 신속한 시장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주요 경쟁사가 국내 업체인 경우 한국 코카콜라社의 결재시스템은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특히 신제품 개발 시 용기의 디자인, 제조법, 원가, 가격책정 등의 결재에 긴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먼저 개발을 해놓고도 시장출시에서 경쟁사에 뒤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신제품의 가격정책에는 각 나라의 물가사정은 물론 정부의 규제, 경쟁사의 가격전략의 벤치마킹, 제품의 포지셔닝 등 나라별로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본사의 결제가 요구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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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참고문헌 및 참고한 곳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Pendergrast. Mar, 1995 )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옷을 입혔는가(위기를 돌파하는 마케팅
)(김병도, 21세기 북스, 2003)
세계대전과 코카콜라의 전지구화(김덕희, 한국미국사학회, 2002)
소비자행동론 :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2001)
인터넷광고와 마케팅 : 인터넷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한 (한빛미디어 2000)
◦ http://www.cocacola.co.kr/ : 한국코카콜라 홈페이지
◦ http://www.cocacola.com/worldwide : 글로벌 코카콜라 홈페이지
◦ http://www.cokecce.com/ : 코카콜라 그룹 홈페이지
◦ http://www.cocacola.com/ :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ckbc.co.kr/ :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 http://company.cocacola.co.kr/ : 한국 코카콜라 기업 홈페이지
◦ http://www.kma.re.kr/ : 한국마케팅학회
◦ http://www.dure.net/ :한국마케팅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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