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계학] 롯데월드 안전사고 이후 롯데월드에 대한 20대의 인식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2. 예상되는 결과

본론

1. 테마파크
2. 연구방법
3. 인구통계학적 자료
4. 각 설문항목의 빈도분석
5. 성별에 따른 의견 차
6. 사고 후 롯데월드에 갈 의향에 따른 의견 차
7. 선호하는 놀이공원에 따른 놀이공원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
8. 성별(문14)과 한 달 평균 문화 오락비 지출(문17)간의 상호관계분석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이 향상되면서 여가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 체험적 여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단위의 여가활동이 가능하고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놀이공원(테마파크)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도심에 위치하여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고 있고 실내 시설을 갖추어 계절에 구애를 받지 않아 롯데월드가 국내 테마파크 중 놀이기구 이용객 수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06년 봄 롯데월드에서 놀이기구를 이용하던 한 승객이 기구에서 떨어져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고 이를 만회하고 입장객 수 감소를 막기 위해 롯데월드 측은 무료개장행사를 벌였지만 개장행사 당일 10만여 명(소방방재본부 추산)이 몰리면서 35명이 부상하고 일대 교통이 큰 혼잡을 빚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객관적인 보도 자료를 통하면 이 사건으로 인해 롯데월드는 무료개장 안전사고 발생 엿새 만에 재개장 했지만 주말임에도 평소 입장객의 70% 수준에 그쳐 사고 여파로 입장객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
늘어나는 여가시장 수요를 맞추려고 국내 테마파크들은 앞 다투어 마케팅을 벌이고 있지만 놀이기구 및 각종 이벤트 위주로 마케팅이 집중되고 있다. 놀이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테마파크는 각종 이벤트성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놀이이구의 안정성 확보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롯데월드의 입장객 수가 감소한 것을 토대로 롯데월드의 주 고객으로 여겨지는 수도권 거주 20대를 중심으로 놀이공원 이용 시 고려하는 사항과 이번 사건으로 인한 롯데월드 및 전체적인 놀이공원에 대한 생각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주5일 근무와 소프트 산업의 변화 2002.11.8 고정민 삼성경제연구소
관광학원론 강의 교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hoig***
    (2007.12.06 01:44:16)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도박(카지노) 문화의 세계
  • 관광대국에서 카지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유는 카지노의 경제적 파급효과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카지노게임을 합법적인 여가활동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카지노는 미국의 도박과 관련된 성인게임분야에서 복권발행 수입 다음으로 큰 수입을 창출해 내는 산업이다. 이처럼 오늘날 카지노는 일반대중의 오락문화로 저변 확대되어 중요한 레저활동이자 산업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말 주한 외국

  • [마케팅조사] 디즈니랜드 한국시장진출 조사
  • 20대에서 디즈니에 대한 인지도와 긍정적 인식 가장 높음.-디즈니의 높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20대에서 가장 낮음=>20대로 Target 설정 근거-놀이공원 선택 시 가격,접근성,탑승물을 가장 중요하게 여김.=>한국인의 성향 중 특징적인 것은 놀이공원 선택 시 어트랙션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 수준의 놀이기구가 특징인 디즈니랜드의 진출 시 약점이 되는 요인으로 한국 시장특성에 따른 디즈니랜드 전략변화의 근거가 되었다.-테마파크

  • [광고기획서] 대한항공 2030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기획서
  •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다.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8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올림픽과 앞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③ 항공 수요

  • [국제마케팅] 미니골드 MINI GOLD 해외마케팅 전략 계획서
  • 당기 순이익을 기대한다. 참고로 goldfill 이라는 국내 쥬얼리 기업이 중국진출당시(2003.상해) 적자를 냄1/15을 기준북경시 - 매장수 15곳(오도구, 왕징, 왕푸징 지역 집중)마케팅투하비용 - 2007년 국내마케팅 투하비용 1,327,993,935원 향후 중국추정마케팅비용 88,532,929원참고자료International Marketing, Cateora, Philip R./ Graham, John L국가통계포털 http://www.kosis.kr/시나닷컴 http://www.sina.com.cn/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http://www.krwz.com/네이버 www.naver.com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관광호텔 운영 실적」, 관협 자료 `96∼8, 19963) 연도별 전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연도별 전국 호텔 이용 매출 현황은 표 2-5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내국인이 6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1993년도 이후 지속적으로 10%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하지만, 가격 이상 요소를 감안할 때 매출 증가율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관광 호텔의 전체 객실 매출액에서 내국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연도별로 증가 추세에 있고 호텔 산업의 내국인 마켓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