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집단 분석 마케팅 -줌머렐라 족, 실버 세대, 프리틴 세대, 노무족 분석과 기업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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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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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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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마케팅 종족 분석
1) 줌머렐라 족
2) 실버 세대
3) 프리틴 세대
4) 노무족
3.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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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이 부분은 해두신 게 있다고 하셨으니 비워둘게요;
2. 마케팅 종족 분석
1)줌마렐라 족
물건 구매시 주부들이 행사하는 우먼파워가 부쩍 커지면서 이들 주부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붐을 이루고 있다. 특히 미용·건강·자동차업계의 경우 마케팅 전략을 짤 때 중년여성 고객을 맨 먼저 감안하는 것은 기본이고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이런 우먼파워는 미국 가계 지출의 80%를 여성이 주관하고 있으며 자동차를 새로 구입할 경우 80%는 여성이 결정권을 행사한 것으로 조사된 2002년 미국 ABC방송사 조사결과에서도 잘 나타난다.
① 줌마렐라 족이란?
요즘 아줌마들은 옛날 ‘아줌마’가 아니다. 오로지 가족을 위해 몸 바치던 ‘아줌마’가 아니라 남편 뒷바라지도 잘하고, 자식도 잘 키우고, 살림도 똑 소리 나게 하면서 자기관리와 계발에도 열심이다. ‘줌마렐라’란 아줌마의 ‘줌마’와 신데렐라(Cinderella)의 ‘렐라’를 합성한 단어로 ‘아줌마지만 신데렐라처럼 아름답고 적극적인 성향으로 삶을 가꾸는 진취적인 여성’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강한 생활력과 책임감으로 똘똘 뭉친 ‘아줌마’의 특기와 착하고 아름다운 ‘신데렐라’의 장점을 합친 개념, 즉 ‘미시’의 업그레이드, ‘아줌마’의 수정·보완판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특정 연령, 특정 행동을 가진 ‘아줌마’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가꾸는 것이야말로 가족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것’임을 아는 ‘현명한 아줌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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