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티보 TIVO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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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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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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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에 대한 분석 2
1.1. 기존 TV에 대한 라이프 스타일 2
1.2. Tivo에 의한 Life Style의 변화 2
2. 경쟁분석 2
2.1. TIVO가 가지고 있었던 차별성 2
2.2. 경쟁사 제품 Ultimate TV의 강점과 약점 분석 3
3. TIVO의 마케팅 전략 3
3.1. 기존 마케팅 전략에 대한 평가. 3
3.2. Market Share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전략 제안. 4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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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존 TV에 대한 라이프 스타일
기존 TV는 한 방향으로만 송출이 가능한 형태다. 따라서 방송국이 지정된 시간에 방송을 내보내면 시청자는 그 시간에 맞춰서 방송을 시청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선택권과 시간의 선택권이 고객이 아닌 공급자인 방송사에 있었다. 기존의 방송은 이런 형태로 이루어지다 보니 TV는 시간 때우기 혹은 그냥 켜놓고 이리저리 관심 있는 프로그램이 없나 돌려보는 정도로 이용되었다.
또한 기존의 TV 시스템에서는 방송국이 편성의 권한을 이용하여 자사의 방송시간을 최대한 비싸게 판매하고, 편성을 변경함으로써 시청률이 낮은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올리거나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함으로써 시청률을 관리했다.
1.2. Tivo에 의한 Life Style의 변화
“와우~ 저 사람들을 좀 봐! 보고 싶은 것만 골라서 보고 싶을 때 보네!”
‘방송국이 주도하는 TV’는 Tivo에 의해 ‘시청자(고객) 주도의 TV’로 바뀌게 된다. Tivo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다. 시청자들이 원하는 TV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보게 해주는 것이다. Tivo는 고객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뒀다가 언제나 다시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했다.
이제 Tivo 고객들은 더 이상 방송 시작 시간에 맞춰 급히 귀가할 필요가 없어졌다. 미리 TV를 켜놓고 필요 없는 광고를 볼 필요도 없어졌다. 새로운 life style이 시작된 것이다. 평소에 관심 있던 프로그램을 지정해놓으면 Tivo가 자동으로 방송을 녹화해 둔다. 시청자는 원하는 때에 녹화된 방송을 볼 수 있다. 드라마와 같은 연속 물 여러 편을 볼 때에도 광고를 시청할 필요가 없다. 심지어는 Tivo가 고객의 선호도를 자동으로 파악해서 고객이 좋아할만한 프로그램을 녹화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 괜찮습니다아아앙아아아아앙ㅇ
- heawon***
(2013.09.09 23:56:56)
- 흐음~ 흐음 10글자를 만들라고 하네요
- naon***
(2012.10.01 12: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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