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티보 Tivo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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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Q 1. 고객에 대한 분석

Q 2. 경쟁분석

Q3. Tivo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Q 1. 고객에 대한 분석

Tivo 이전의 고객의 가장 큰 특징은 생활의 스케줄을 컨트롤 하는 힘이 TV에 있다는 것이다. 즉, 이전의 TV 이용자들은 수동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하는 시간에 맞추어 시간 계획을 짜고 그 시간에는 다른 일을 할 수가 없었다. 특히 TV를 지나치게 많이 보는 사람들을 ‘Couch Potatoes’라고 하는 데 이들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보통 이들은 자신의 일을 뒷전으로 하는데, 아이들을 돌보지 않는다든지, 집안일을 미루거나, 근무 태만 같은 부작용들을 가져왔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TV를 시청하는 것은 숙제를 끝냈을 때 상으로 주어지거나, 심부름을 하거나 다른 해야 할 일들을 시키기 위해 이용되어왔다.
또 다른 Tivo 이전의 특징 중 주목할만한 부분은 광고와 관련된 것이다. Tivo 이전에는 인기 있는 프로들은 일명 프라임 타임에 방송 되므로 이 방송을 보기 위해 어마어마한 숫자의 시청자들이 TV앞에 같은 시간 동안 앉아있게 된다. 바로 이 시간이 광고비가 가장 비싼 시간이고 광고주들은 이 시간에 광고를 하기 위해 천문학 적인 돈을 쓰기도 했다.

그러나 Tivo 이후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Tivo가 고객이 능동적으로 바뀔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Tivo가 현재 방송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녹화하면서 방송하기 때문에 빨리 돌리고, 돌려보고, 정지시키는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생방송을 볼 수 있는 것은 기본적인 일이다. 덕분에 전화가 온다든지 하는 어쩔 수 없이 TV를 시청 할 수 없는 순간에 생방송을 일시 정지하여 다시 이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의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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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simi***
    (2008.10.02 01:4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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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소 참고가 되네요..
  • hwang***
    (2008.02.22 18: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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