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노드스트롬사의 기업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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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들어가며
2) 노드스트롬 기업 연혁
3) 노드스트롬의 기업문화

2. 본론
-존 휘태커(John J. Whitacre)와의 인터뷰 -

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손꼽히는 삼성에서 벤치마킹하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경영 관련 수업을 들을 때면 어김없이 거론되는 MS사도, GE사도 아닌 바로 ‘노드스트롬'이라는 기업이다. 우리에게는 굉장히 낯선 이름이지만 ‘노드스트롬’은 미국 백화점 업계 5위안에 드는 거대한 체인망을 가진 패션전문 백화점으로, 고객은 물론 타 경쟁업체들에게까지 미국 최고의 ‘고객 서비스 회사’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노드스트롬’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백화점 인지도 조사에서 항상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포춘'지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근무하고 싶은 100대 기업에 포함되기도 하였다.
유수의 기업들을 제치고 노드스트롬이 '고객 서비스의 살아있는 신화'로 불리며 수많은 기업들로부터 벤치마킹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러한 힘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우리는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노드스트롬만의 독특한 사업 철학,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된 직원,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향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노드스트롬을 이번 보고서 작성을 위한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지금부터 노드스트롬에 대한 간단한 연혁 및 기업문화를 소개한 뒤, 노드스트롬의 성공요인들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노드스트롬의 기업 문화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은 ‘역 피라미드 조직 구조’이다.
노드스트롬은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고객이 피라미드의 가장 위쪽에 위치하며,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접촉하는 일선 판매원들, 중간 관리자, 임원진 순의 역 피라미드 형태의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래 노드스트롬은 정형화된 조직구조 없이 운영되었다. 그러다가 백화점의 기업운영 형태를 구조화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역 피라미드 구조로 나타난 것이다. 오늘날 역 피라미드 조직도가 많은 기업들에게 하나의 유행처럼, 또는 기업 홍보차원에서 사용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노드스트롬의 성공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실질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접촉하는 종업원들의 자발성과 주도적인 업무를 추진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최전선의 종업원들에게 보다 많은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하여 고객만족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경영 관리자들은 이들을 최대한 지원해 주는 역 피라미드 조직은 노드스트롬이 고객 만족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객중심 경영 조직과 문화의 표상인 이 조직 구조는 노드스트롬의 기업문화를 나타내는 하나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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