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이기는 습관` 도서 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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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제 2장.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사관학교

제 3장.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 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제 4장.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화된 마케팅적 사고

제 5장.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제 6장.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Ⅷ. 결론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 내가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
로리 베스 존스 Laurie Beth Jones, 미국의 광고대행사 경영자
가 쓴 <영적 기업가 예수>라는 책에 보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라는 구절이 있다. 만일 매장의 점원이 방문한 고객을 하나님이라고 생각하고 모신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물건을 찾기에 불편하지는 않으신지, 혹시라도 매장이 불결하지는 않은지, 너무 덥거나 너무 춥지는 않은지, 응대하는 나의 복장이나 말씨가 단정하고 예의바른지, 남이 지적하지 않아도 스스로 고민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명령을, 하나님의 요청을, 하나님에 대한 응대를 어찌 하나라도 소홀히 하겠는가?
문제는 오늘 이 시간, 바로 지금 이 순간에 그 중요한 사실을 구성원들이 잊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지금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우리 팀의 일, 내게 주어진 일, 시키니까 해야 하는 일, 눈치 보며 적당히 하는 일, 오늘 못하면 내일 해도 되는 일, 먹고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하는 일로 생각한다는 말이다. 고객의 마음을 제대로 알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적시에 제공해주려면 남다른 열정과 헌신 없이는 불가능하다. 해법은 한 가지다. 처음엔 힘들지 몰라도 한번 익숙해지고, 노하우가 생기고, 자신감이 붙으면 그 다음에는 당연하게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런 사람이 모든 조직은 자연스레 남들보다 한 차원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되고 그러한 경쟁력은 행복한 선순환 속으로 그들을 안내한다. 고객에 대한 열정과 헌신의 습관이야 말로 앞서간 회사들, 성공한 회사들이 갖고 있는 ‘보이지 않는 힘’이다. 그러나 너무도 많은 조직들이 ‘명사형 목표’만 두고 실제로 고객을 향해 움직이지 않는다. 당신의 조직을, 당신의 매장을 최고의 성과조직으로 만들려면 추상적인 슬로건이 아니라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을 줍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구성원들을 이끌어야 한다. 고객에 의해, 그리고 고객을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조직, 명사회된 구호나 모토가 아니라 현장에서 즉각 실행가능하고 구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지침을 가진 조직, 필자는 그것을 ‘동사형 조직’이라고 부른다.

동사형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관리자가 조직원들에게 아무런 대가없는 충성만을 바라기에는 무리가 있다. 관리자는 조직을 위한 관리활동을 충분히 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는 특히 민츠버그가 정의한 관리자의 역할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야한다. 리더역할은 대인관계 역할중에 하나로서 종업원의 동기를 부여하며, 훈련시키는 과정이다. 동기부여와 훈련이 확실화된 조직원들이여야 조직은 스스로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이 될 것이다. 이 중 동기부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집념, 방향 및 지속성을 보여주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조직행동에서 빈번하게 연구되는 주제로서 많은 이론들이 있다. 이를 활용한 관리자가 진정 조직을 동사형으로 움직이게 한다.

②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일찍이 성공의 반열에 오른 이들은 하나같이 뜨거운 열정의 소유자들이었다. 랄프 왈도 에머슨 미국의 시인, 1803~1882
은 “열정 없이 얻을 수 있는 위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고 GE사의 전 회장 잭 웰치도 리더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덕목 중 첫 번째로 열정을 꼽았다. 그만큼 삶과 비즈니스에 있어서 열정이 가진 힘은 막강하다. 잘 되는 회사는 들어서는 순간 그 에너지가 몸으로 느껴진다. 그들의 걸음걸이며 자부심으로 다져진어깨, 눈에서는 열정과 집념의 광채가 난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신명이 나서 ‘해야한다’는 당위가 없어도 알아서 스스로 움직인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모인 조직은 열정의 온도부터가 다르다. 결국 열정이란 ‘꿈이 가리키고 있는 방향으로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는 육체적‧정신적 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 우리들은 ‘캐스트’, 일터는 우리의 ‘스테이지’
국내의 어느 기업보다 자기 정체성을 잘 정의하고 그것에 의해 신명나게 움직이는 조직 중
참고문헌
- 서적
조직행동론. 제 11판. 프렌티스 홀. 스티븐 로빈스
인적자원관리. 제 2판. 북넷. 정재훈
펀경영리더십. 미래북. 한광일

- 논문
한국인사관리학회 인사관리연구 제 27집 1권. 이문선. 강영순

- 웹페이지
스트래티지 샐러드(www.strategysala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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