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킨 도너츠의 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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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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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기업의 역사와 배경
1)던킨 도너츠란?
2)던킨 도너츠 연혁
3)던킨 도너츠 코리아의 연혁
본론
2.던킨 도너츠의 경영 전략 분석
3.던킨 도너츠의 한국의 현지화 및 성공 요인 분석
4.던킨 도너츠의 해외 진출 전략
1)프랜차이즈의 정의
2)프랜차이즈의 종류
3)프랜차이즈의 특징
5.던킨 도너츠의 한국 진출 전략
6.던킨도너츠와 경쟁사
1)던킨도너츠, Krispy Kreme도너츠 그리고 스타벅스
2)경쟁사 비교, 위협요인 분석
3)3사의 SWOT분석
7.던킨 도너츠가 경쟁사와 차별화된 점
결론
8. 던킨 도너츠의 앞으로의 향방
- 본문내용
-
1.기업의 역사와 배경
1) 던킨도너츠란?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여배우, “Mae Murray”가 뉴욕의 한 점포에서 우연히 도너츠를 커피에 떨어뜨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도너츠에 구멍이 뚫리게 된 이유는?)
1847년 당시 미국 해국 함장이었던 한센 크로케트 그레고리(Hansen Crockett Gregory)는 배 위에서 구멍이 없던 도너츠를 즐기고 있었는데 폭풍이 몰려와서 그 함장은 두 손을 다 써야 했기에 먹고 있던 도너츠를 바퀴 모양의 축에 끼워 놓았다. 이리하여 끼워 놓은 도너츠는 구멍이 생기게 되었고 지금 도너츠의 유래가 되게 된 것이다.
2) 던킨도너츠 본사의 연혁
던킨 도너츠는 ‘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 ' 는 기업 이념 하에 54 년 역사를 지녀 온 세계 최대의 도너츠 & 커피 전문 브랜드로써 , 전 세계적으로 50 여 개국에서 6,000 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 던킨 도너츠의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 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할 필요성을 느껴 , 1946 년 5,000 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로서 도너츠와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
그리하여 1950 년 에 메샤츄세츠 , 퀸시에 “ Open Kettle ” 이라는 이름으로 첫 점포를 열게 되었는데 , 그 첫 점포는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게 되었다 .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너츠 점포들은 3~4 가지의 단순한 아이템만 갖고 있었고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빌 로젠버그는 다양한 도너츠 개발과 질 좋은 커피 빈 공급에 매진 , 1955 년에 가맹 1 호 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또한 1963 년에는 100 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을 기록하며 1970 년 에는 일본에 1 호 점을 개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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