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노키아의 Secret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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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릴라의 비밀코드는 무엇인가?
-오릴라는 누구인가
-노키아의 역사
-다각화와 젊은 경영자들
-경영자의 팀 경영
-에릭슨에 노키아 매도 타진, 그리고 오릴라의 등장
-해외자금시장으로 눈을 돌리다
-사업구조조정
-브랜드 전략
-GSM의 채택
-전화보다 PC를 닮은 휴대폰
-노키아의 목표달성 방법
-노키아 웨이
-불간섭경영과 통제
-지루한 회의, 노키아 웨이
-노키아의 전략적 의도 : 이동정보사회
-위험
-다각화 위험
-정체성 위기
본문내용
MIT 경제학 교수 뱅트 홀름스트롬(Bengt Holmstrom)은 1999년 Nokia의 이사회에 참여하면서 그 당시 CEO였던 Jorma Ollila에게 "당신의 비밀코드는 무엇인가?"하고 물었다. 이 물음은 오늘날 기업계에서 가장 큰 질문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지금은 누구나 다 아는 바와 같이 노키아는 1998년 모토로라를 물리치고 세계 최고 휴대폰 제조업자가 되었다. 노키아의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은 27%(모토로라는 17%)를 차지하고 있다. 노키아의 수익 가운데 70%는 휴대폰 부문에서 나온다.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Nokia의 브랜드 가치는 세계 11위이다. 2000년 4월 중순 기준, 주식의 시장가치는 2,500억달러이다. 노키아의 시장가치는 미국의 기술주의 최고 스타격인 시스코, MS, 그리고 인텔에 비해 반밖에 되지 않지만, 휴대폰이 정보시대의 핵심적 도구가 되면서 적어도 노키아는 앞에 열거한 거대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겨루게 되었다는 주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노키아와 관련한 이런 것들이 큰 주목을 끄는 것은 노키아가 135년의 전통있는 회사로서 별로 관심을 끌지 못했던 복지국가 핀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핀란드의 인구는 겨우 5백만이다. 뿐만 아니라, 과거 노키아는 종이 기저귀와 고무장화까지 만들고 있었다. 1921년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12개 핀란드 기업중 노키아가 유일한 생존자다. 그러므로 오릴라가 갖고 있는 비밀코드(secret code)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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