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 브룸의 기대이론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1. 서론- 기대이론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적용사례
1) M&A에 대한 몰입과 기대이론
(1) M&A의 대한 몰입의 개념
(2) 기대이론에 입각한 M&A 조직행동 분석의 기초
(3) M&A 몰입에 대한 영향변수
2) 예산 편성과정에서의 기대이론
3) 기대이론의 학생적용
3. 브룸의 기대이론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Ⅰ.서론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크게 기여한 또 다른 접근방법이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이며, 동기부여에 기대이론을 최초로 적용한 사람은 심리학자 브룸(Victor H. Vroom)이다. 그는 사람들이 그들의 목표가 가치 있다고 믿을 때, 또한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때, 그 목표에 도달하고자 어떤 일을 하도록 동기 부여받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어느 면에서 종교개혁자 루터(Martin Luther)가 말한 바 "세상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것은 희망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표현을 현대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브룸의 이론은 어떤 일을 하게 되는 사람의 동기는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간에 자신의 노력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부여하는 가치에 의해 결정될 것이며, 또한 자신의 노력이 목표를 성취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란 확신을 갖게 될 때 더욱 크게 동기부여를 받는다는 뜻이다. 즉, 동기부여란 어떤 사람의 활동에 거는 기대가치(anticipated worth)와 그의 목표가 성취될 수 있다고 믿는 인지된 확률(perceived probability)의 산물이다.
브롬은 사람이 여러 선택 가능한 행동 가운데에서 하나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과거의 경험이나 학습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일어날 당시의 심리적 사건과 관련을 갖으며 일정한 인지적 법칙에 따라 일어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조직행태의 이해’ 대영 문화사
‘M&A 몰입에 관한 연구’ 김정한저 한국 노동연구원
‘조직이론과 관리’ 조영복저 삼영사 232p, 233p
‘조직이론’ 오석홍저 박영사 274p~276p
‘현대 조직관리’ 유종해저 박영사 95p~96p, 104p~107p
‘브롬의 기대이론 타당성 연구’ 석사논문 전남대 이수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