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3공통)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조직행태론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조직행태론3공통)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0k

행정학과 조직행태론3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정이론 간단히 정리
1) 아담스(J.S.Adams)의 공정성이론
2) 로크(Locke)와 라담(Latham)의 목표설정이론
3) 브룸(V.Vroom)의 기대이론
4) 포터와 롤러의 업적만족이론


2.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 설명
3.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
1) 동기이론
2) 순치이론(학습이론)을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
3) 순치이론의 한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어떤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동기를 부여해야만 움직이는 경향이 잇다. 즉, 시험을 치른 중고등학생의 경우 밤새도록 노력하는 것도 장래에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잇다는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에 오는 잠을 적게 자고 학업에 몰두하고 있는 것이다. 동기부여와 관련된 과정이론은 욕구의 충족과 동기부여 사이에 직접적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고 인간행동의 동기유발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 지는가에 초점을 둔다. 동기유발에 관련된 변수간의 관련성이나 동기부여 과정에서 인간의 지각과정과 기대요인의 작용을 중시한다.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들어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스키너(Skinner)는 학습자가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과제를 수행하고, 문법에 맞는 작문을 하고, 시를 암송하고, 자습을 하는 등의 모든 행동은 교사가 점진적으로 강화를 계획하고 재조정해 줄 때 바르게 형성될 수 있다고 한다. 동기는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움직이다‘라는 의미로 동기의 정의는 결국 세 가지 주제, 즉 인간의 행동을 작동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한 행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 그렇게 작동된 행동은 어떻게 유지되고 계속되는가? 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규수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2002
-김정한 외 3,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형성출판사. 2004
-노종희. 敎育行政學 : 理論과 硏究. 서울. 文音社. 1992
-구평회, 메타 구평회 교육학, 신수서원, 2005
-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학문사, 2005
-송화섭 역, 교육행정의 이론탐색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5
-주삼환 외 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