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
-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
- [간호지도자론 D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 (예 병원의 경우는 간호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간호지도자론 공통] (1)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 [간호지도자론 공통]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목 차>
Ⅰ. 리더십이론
1. 리더십 이론의 개념과 필요성
2. 리더십 이론의 유형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1. 개념
2. 리더십 행동유형
1) 지시적 리더십
2) 지지적 리더십
3) 성취지향적 리더십
4) 참여적 리더십
3. 상황 변수
Ⅲ.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한 지도지 유형 판단 및 지도자상의 비교
1. 지도자의 행동유형
2. 가장 적합한 지도자상과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1. 개념
미시간 대학의 사회조사연구소에서 존스, 마호니 등이 리더의 성과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통로-목표'의 개념과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본격적인 연구는 그로부터 많은 시간이 흐른 뒤였다. '통로-목표이론'의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에반스와 하우스 등을 들 수 있다. 에반스는 60년대 말부터 하우스는 70년대 초반에 통로-목표이론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피들러의 것과 어느 정도는 유사하다. 그러나 피들러의 것이 리더의 동기부여(욕구)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통로-목표이론은 부하의 동기부여에 초점을 두고 있다.
통료-목표이론이란 어휘가 사용된 것은 이 이론이 리더가 부하의 작업목표와 개인적 목표에 관한 지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강조하고, 이들 두 목표 사이에서 발생되는 경로(path,연결) 또는 통로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리더는 부하들이 자신의 작업목표를 달성하도록 암초를 제거해줌으로써 통로를 따라 여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내에서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목표는 보상이므로, 리더의 역할은 부하들이 동기와 직무만족을 성취시킬 수 있도록 목표달성에 대한 개인적 보상을 증가시키고, 보상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설정해주는 것이 리더십기능이라고 생각함으로써, 기본적으로 브룸의 기대이론에 입각하고 그 연장선상에 있다.
2. 리더십 행동유형
부하의 동기부여, 직무만족, 업적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행동은 리더십상황에 의존한다. 리더가 할 일은 상황을 분석하는 것. 상황의 본성에 따라 4가지 리더십유형이 있을 수 있다.
1) 지시적 리더십
종업원이 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언급하면서 그들을 이끄는 것을 의미한다. 과업이 고도로 구조화된 경우보다 애매한 상태에 있을 때, 집단 내에 갈등이 있을 때, 수행능력이 낮은 종업원과 함께 일할 때, 외부에 의해서 통제받는 것에 익숙한 외재적인 통제의 특성을 갖는 부하와 일할 때 보다 효과적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편집부 편저(2002), 간호지도자론, 예지각
황주홍, 고경민(2002),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건국대학교출판부
권영달(1982) 지도자의 길, 문우사
안상윤(2003) 리더십 터닝 포인트, 아라크네
고문희 외(2002) 간호지도자론, 방송대출판부
변창자 외(2002) 간호관리학, 수문사
데이비드 프리맨틀(1999) 21세기 리더, 김광수 역, 도서출판 뜨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맥그리거의 X·Y이론을 근거로 해서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또는 집단)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그 집단에 가장 바람직한 지도자 유형을 찾아내시오. 또한 실제 그 집단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시오.
-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2학기 중간 과제물:(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 간호지도자론4D)하우스경로목표이론근거해 조직지도자행동유형판단과적합한지도자상비교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