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과 조인트벤처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다국적 기업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3. 다국적 기업의 목적

* 다국적 기업의 경영에의 성패 여부는.........
4. 다국적 기업의 특성
5. 다국적 기업과 이전가격
6. 기업의 다국적화 단계

Joint Venture
1. Joint Venture의 의의
2. Joint Venture의 특징
3. 결 언
본문내용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이란 일반적으로 수 개국에 걸쳐 영업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내지 정치적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와 같은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은 국내의 기업활동과 해외활동의 구별이 없으며 중요시되는 것은 그 기업의 이익으로 이익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언제 어디로든 진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국에 거점을 둔 본사와 각 거점은 모두 독립적인 이익관리단위로서의 성격을 지니며, 그 이익을 거점자체의 경영충실화를 위하여 현지에 재투자됨을 원칙으로 한다.
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 현지 정부의 국내산업 보호정책에 의한 수출감소 극복
(2) 현지 정책의 외자우대
(3) 현지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4) 현지의 풍부하고 저렴한 원재료와 에너지 자원
(5) 소비시장 또는 그 인접지에서 생산함으로써 수송비 절감
(6) 현지와 제 3 국의 무역의 유리성
(7) 신시장 개척
(8) 이윤의 차이
(9) 세제상의 이점
3. 다국적 기업의 목적
⑴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종래 자국 상품의 수출만을 하고 있던 나라에 그 상품을 제조하는 공장을 설립, 현지 제조, 현지 마케팅을 행하기 위해서이다. 생산적 입지 조건의 우위성은 현지 생산에 의한 현지 특혜 관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출시장의 상실을 적극적으로 방지, 현지 생산에 따르는 원료, 반제품 등의 새로운 수출 증대를 시킬 수 있다.
⑵ 유리한 산업입지 획득의 목적
노동집약적 산업의 경우 자금이 낮은 국가에 진출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므로 진출한다.
⑶ 자원확보의 목적
자국내에서 충족시킬 수 없는 부족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진출한다.
⑷ 잉여생산력의 해외이전
자국내의 구식화된 공장 시설을 해외에 이전, 그 능률적인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⑸ 기업 이윤의 유지
자국내의 기업이윤율의 감퇴를 상대적으로 이윤율이 높은 해외시장에서 커버하여 전체적으로 자기기업의 이윤을 유지하기 위하여 진출한다.
⑹ 경영관리의 갭 해소의 목적
기술제휴나 소극적 자본진출의 경우 파트너에게 기술과 자금을 제공하여 주지만 경영관리기술의 미숙 등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때 진출한다.
⑺ 국력의 해외 진출
국가적 견지에서 자국의 경제력을 해외에 진출시켜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국제적 지위를 높이려는 속셈으로 기업진출을 장려하는 경우이다.
* 다국적 기업의 경영에의 성패 여부는.........
① 민족주의의 장벽을 넘어서 인물, 자금 및 정보와 같은 경영자원의 피투자 국가에의 이전 및 전수 문제
② 현지화된 경영의 전개 문제
③ 범세계적으로 산재한 영업거점의 초거대경영을 본사에 의한 통합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달려있다.
4. 다국적 기업의 특성
⑴ 다수의 국가에서 활동한다.
⑵ 연구, 개발, 제조 활동을 통하여 피투자국가의 GNP 성장에 기여한다.
⑶ 그 경영이 다수의 국적인에 의하여 관리된다.
⑷ 그 주식이 다수의 국적인에 의하여 소유된다.
⑸ 국내활동, 국외활동의 구별없이 이익 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만 있으면 어디든지 진출한다.......(중략)
참고문헌
1. 설영기,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전략』, 상조사, 2000.

2. 김철, 『다국적 기업론』, 법문사, 1996.

3. 이덕훈, 『글로벌 기업경영』, 학문사, 1999.

4. 佐藤定達․박찬억 옮김, 『국적기업의 정치경제학』, 풀빛,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기업경영 사례2. M&A를 통한 기술이전의 사례3. 사내벤처의 사례 4. 합작투자의 사례 5. Marketing 성공사례 6. 특허기술사업화의 사례Special Feature 2. - 기술사업화 관련 가상의 사업 Design- 순수 국내 기술만을 이용한 Aramid Fiber의 제작과 상용화제1장 기술사업화의 개념과 필요성1. 기술과 사업화 개념1) 기술의 정의정의김흥수인간의 욕구나 욕망에 적합하도록 주어진 대상을 변화 시키는 모든 인간적 행위Capon & Galzer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제품 또는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Ⅰ. 서론다국적기업의 전략은 점점 더 세계화되어 가고, 세계경제에서 무역산업기술금융의 통합은 심화되어 간다. 몇몇 선구자들이 ‘60년대에 선언한 세계자본주의는 오늘날 비로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 세계화의 지지자들은 이를 찬양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는 총체적이지 않으며, 국가도, 경제적 발전의 국가 사이의 차이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도 세계화와 함께 사라지지 않았다. 진짜로

  • [인사관리] 미국 기업의 인사관리 -스타벅스 사례
  • 기업의 인적자원전략과 일관성을 가지게 된다. 보상전략 및 정책은 기업이 종업원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유발시켜 기업의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2) Pay model전략적 관점에서 보상시스템을 보기에 앞서 보상시스템의 기본적인 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보상시스템은 명확한 보상목적의 설정 하에 이와 관련된 전략적 이유와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Pay model이라고 하며 보상관리의 기반이 된

  • [인사관리] 스타벅스의 인사관리
  • 기업의 인적자원전략과 일관성을 가지게 된다. 보상전략 및 정책은 기업이 종업원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을 유발시켜 기업의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2) Pay model전략적 관점에서 보상시스템을 보기에 앞서 보상시스템의 기본적인 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보상시스템은 명확한 보상목적의 설정 하에 이와 관련된 전략적 이유와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Pay model이라고 하며 보상관리의 기반이 된

  • [경영학] 신문이나 잡지에서 초유량기업들의 조직변화 노력에 대한 사례를 찾아 조직변화의 3단계에 따라 설명
  • 기업의 국제화는 이런 생각을 변화시켰다. 오늘날 품질이라는 관문을 통하지 않고서는 시장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그 다음에 시간과 비용이 경쟁의 이슈가 되는데 그러한 요소들은 품질에 의하여 결정된다. 페더럴 익스프레스사에서는 모든 것이 극적으로 변하고 있다. 만일 사원들에게 상부의 명령을 기다리고 있으라고 하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사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