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글로벌로지스틱스의 현황 및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글로벌 활동의 국제 경영활동 변화
1. 글로벌 기업
1) 글로벌 기업이란?
2) 국제 경영활동의 변화`
Ⅲ. GLOBAL LOGISTICS의 개념 / 범위 / 주요 과제
1. LOGISTICS
1) LOGISTICS
2) LOGISTICS MANAGEMENT
3) LOGISTICS NETWORK
2. GLOBAL LOGISTICS
1) GLOBAL LOGISTICS
2) GLOBAL LOGISTICS를 위한 물류 시스템
3) GLOBAL LOGISTICS의 주요 과제
4) GLOBAL LOGISTICS NETWORK의 구축
5) GLOBAL DISTRIBUTION ROUTE STRATEGY
Ⅳ. GLOBAL OPERATIONS & LOGISTICS INTEGRATION
1. GLOBAL OPERATIONS
1) GLOBAL OPERATIONS
2) GLOBAL OPERATIONS & LOGISTICS의 관계
2. GLOBAL OPERATIONS & LOGISTICS INTEGRATION
1) GLOBAL OPERATIONS & LOGISTICS의 통합
2) GLOBAL OPERATIONS & LOGISTICS의 통합 전략
Ⅴ. GLOBAL LOGISTICS의 사례
1. GLOBAL LOGISTICS CASE STUDY
1) BENETTON
2) HEWLETT - PACKARD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에 기업 환경의 변화 중에서 가장 커다란 변화를 찾는다면 그것은 바로 글로벌화일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글로벌화는 기업 환경의 어느 일부분의 글로벌화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규모, 기업의 활동범위, 기업의 경쟁 등 기업 활동의 전체에서 글로벌화는 매우 급속히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글로벌화하지 못하는 기업은 치열한 기업 간의 경쟁에서 도태된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기업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전체 영역에 그 영향을 미쳐 과거와는 상당히 다른 기업의 구조 및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드러나는 또 한 가지의 커다란 특징은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커졌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최근에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발언권이 매우 강해졌다는 사실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needs가 매우 다양해졌다는 사실이다. 이제 기업들은 자사 상품 중에서 히트를 친 몇몇 제품만 가지고 다른 경쟁자들과 경쟁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경쟁자들과 경쟁을 하여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 단순히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원하는 제품, 잘 확립된 고객 서비스, 고객 만족 우선 등의 내용만을 생각한다면 그 기업은 더 이상의 발전은 불가능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은 기본적으로 뒷받침이 되어야하는 것들이고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더 근본적인 것에서 경쟁력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물류(Logistics)이다. 물류 시스템이 잘 구축된 기업은 더 저렴한 비용을 들여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게 할 수 있고, 소비자 만족을 더욱 더 높여줄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 이렇게 중요시되고 있는 물류 시스템을 잘 구축하려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생각을 기본으로 하여 기업의 Logistics, 더 나아가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달성하기 위한 Global Logistics, 그리고 Operations와 Logistics의 관계 및 통합화(Integration)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먼저 Logistics와 Global Logistics가 무엇인지 살펴보기 전에 preview 형식으로 글로벌 기업과 국제경영활동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 본격적으로 Logistics와 Global Logistics 및 Logistics System, 그리고 Operations와 Logistics의 통합의 내용을 살펴보고 실제 기업들 중에서 Global Logistics 체제의 구축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먼저 이론적인 내용들을 살펴보고 Logistics가 무엇이고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가를 살펴본 후에 실제고 Global Logistics의 구축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아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Logistics에 대하여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런 목차를 준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도입에 관해
  • 현황1)개발배경 및 관련계획평택항은 90년대 초에 급증하는 수도권의 항만 물동 량을 일부 분담함으로써 시설능력의 포화로 인한 인천항의 적체 현상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동항의 확장한계성을 극복할 목적으로 개발계획 수립되었다. 따라서 평택항은 초기에 인천항의 보조항으로써 수도권 공단을 지원하는 공업 항으로 개발하고, 이후에는 일반 상황 기능도 갖는 대규모 국제무역항으로 발전시켜 본격적인 서해안 시대에 대비한 수도권 제2관문 항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기능과 현황 그리고 전략
  • 및 추이’ 각년도기능별 물류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점하는 것은 2001년의 경우 국가물류비 전체의 66.6%(국제화물운송비 제외)를 차지한 수송비이다. 이러한 수송비는 1990년에 50.4%를 점한 이후 연평균 9.9%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 일본은 64.6%(1997년), 미국 62.5%(2001년)을 보였다. 수송비 다음의 높은 비중은 재고관리유지비이다. 1990년 33.9%에서 2001년에는 18.3%으로 15.6% 포인트 저하하고 있다. 이것은 물류체계 효율화를 통한 재고자산 감축에 따른 것이라

  • 무역개론 레포트
  • 및 비수출산업에서 수출부문으로 국내소득 재분배제5장 국제수지1. 국제수지표의 정의- 일정기간(통상 1년) 동안 일국의 거주자와 비거주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 정리한 것- 일정 기간 : stock의 개념이 아닌 flow의 개념-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 : 내국인과 외국인의 거래가 아닌 경제활동의 위치를 강조-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 정리 : 모든 국제거래를 복식부기의 원칙에 따라 국제적 으로 통일된

  • [물류관리론] 인천항만공사의 물류전략
  • 국제물류운송론 오가영 서신애 ,제3장 항만물류와 배후단지 , “항만배후단지의 필요성” , p33~p34위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항만배후단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인천항만공사에서도 인천 북항 배후단지를 착공하기 시작했다. 북항 배후단지와 북항을 연결하는 체계적인 도로망이 구축돼 물류 네트워크의 기능 극 대화와 물류 운송비 절감이 가능해질 전망이고 북항 주변 간선망인 제1경인고속도로 및 제 2외곽순환도로와 직접 연결돼 물류 및 수입화물

  • [국제물류론] 한진택배의 Door-to-Door 서비스 개선방안
  • 및 경쟁력 강화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FedEx의 서비스FedEx사는 212개국 13만여 개 도시를 망라하는 방대한 물류네트워크를 가지고 하루 300만 건의 화물을 처리하는 세계최대의 국제 Logistics기업이다. 624대의 화물기와 42,800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Memphis의 물류센터인 SuperHub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인 COSMOS가 모든 물류인프라의 중추이다. 특히 COSMOS는 모든 화물이 발송지를 향하여 트럭에 적재되는 순간부터 도착하여 수신자에게 전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