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자율성 향상을 통한 성과촉진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율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개요
2. 자율성과 혁신, 창의성과의 관계
3. 자율의 중요성
4. 직무특성이론
5. 자율성 향상이 성과 촉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설정
6. 자율성 부여가 성과 촉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조건

Ⅲ 3M의 사례 연구
1. 3M의 기업이념
2. 자율성 향상의 방법
3. 자율성 부여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 (능률 향상 및 성과 촉진 위주 연구)
4. 자율성 부과 전후의 기업 가치 제시

Ⅳ 유한 킴벌리 사례 연구
1. 유한 킴벌리의 기업이념
2. 자율성 향상의 방법
3. 자율성 부여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
4. 자율성 부과가 기업의 가치 변화에 준 영향

Ⅴ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례없는 성장을 지속하던 한국경제는 1997년 말 외환ㆍ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심각한 위기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한국경제가 경험한 1997년의 경제 위기는 단순히 외환ㆍ금융위기로만 규정될 수 없다. 경제위기의 원인은 여러 측면에서 진단 가능하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국가경제발전에 대한 명확한 비전의 부재와 한국 경제의 내부적 취약성 즉 생산체제의 비효율성이라 할 수 있다. 저숙련 단순반복노동을 통한 저부가가치 제품의 대량생산이라는 생산체제의 비효율성이 외환ㆍ금융위기의 이면에 자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천년에는 경쟁력의 원천이 지식과 기술에 있음을 인지하고,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핵심 경쟁력인 지식과 창조력에 바탕을 둔 경영을 해야 할 것이다. 이에 정부가 시행중인 지식기반경제발전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에는 지식을 만들어낸 창의적인 인재양성,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확대, 지식의 유통ㆍ확산을 위한 정보인프라 구축, 지식집약화를 통한 산업구조의 고도화, 지식의 창출과 유통을 돕기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들이 고루 포함되어 있다. 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투자 확대, 창의성 있고 고숙련을 갖춘 지식노동력의 창출, 유연하고 분권화된 작업조직, 참여적ㆍ협력적 노사관계 등이 중시되는 이러한 '지식기반경제 모델'이 국가경제의 생존전략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관건은 창의력과 고숙련을 겸비한 우수한 노동력의 창출에 있다. 즉, 수평적 조직구조를 위해 필요한 창의성과 책임 자율성,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매개능력, 이론적 지식 등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경영조직론 [차대운ㆍ허갑수ㆍ변상우 공저] 형설출판사 2003
- 생명경영 [이장우ㆍ이민우] 김영사 2000
- 자율팀 만들기 5단계 [리차드 장ㆍ마크 커튼] 21세기 북스 1996
- 자율성과 조직 분위기가 혁신적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영삼] 1997
- 직무특성, 통제위치 그리고 그 적합·부적합 관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박영배ㆍ조 스진] 인적자원개발연구 1권 1999
- http://www.3m.com/
- http://www.3m.co.kr
- http://www.yuhan-kimber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경영하는 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는 평생교육시설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②이 시설을 설치하거나 폐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교육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민간교육훈련기관의 육성을 통한 교육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맥락39조, 문자해득교육의 실시 등교육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할 구역안에 있는 초․중등학교에 성인을 위한 문자 해득교육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거나 지방자치단

  • [졸업][경영조직]리더십 설문조사와 사례연구
  • 경영학도의 관점에서 민주주의와 개별성에 대한 존중, 억압적 기제에 대한 해방의 잠재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변혁적 리더의 면면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비교하여 표로 제시함으로써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여러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해 변혁적 리더의 장점과 성과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2. 리더십의 개념 정의리더십(leadership)에 대한 정의는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 [정보사회와사이버윤리] 정부 및 기업의 정보화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 12호, 2002이인호, 정보화사회와 자기정보 결정권, 1999이창법/이은선, 온라인 개인 정보 분쟁 해결 제도 발전 방안 연구, 2003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보호 진흥 백서, 2002한국전산원, 인터넷 백서, 2001http://helpsys.moe.go.kr/ - NEIS 지원 관련http://noneis.jinbo.net/ - NEIS 반대, 정보인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 위원회http://egov.go.kr - 전자정부 관련http://www.daekyo.co.kr/ - (주) 대교 홈페이지 - ERP 도입에 관한 논란http://noonnoppi.nodong.net/ - 전국 학습지 연합 대교지부

  • 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조직효과성을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으로 보고 있으며, 양 요인들과에 대해 각각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이중에 조직구조의 지표와 유형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해 보려 한다.1)조직구조의 유형과 조직성과와의 관계조직구조중 기계적 구조는 관료제의 조직운영방식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베버(Max Weber)는 관료제를 조직운영을 향상시키는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통한다. 하지만 상사가 부하에게 교육을 행한다는 점에서는 멘토링과 구분된다. 프로젝트형 교육은 넓게는 OJT전부를 포괄할 수 있지만 본 장에서는 특히 실제 경영 현장에서 기업의 성과와 직결되는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정해진 기간까지 해결하여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액션 러닝에 초점을 맞추겠다.3) 프로젝트형 교육을 실시하는 기업의 사례 – 이랜드이랜드는 지난해 12월 23일 신입 사원 120명의 해외 연수를 시작하였다. 이는 지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