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GM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우리가 왜 GM을 연구하게 되었는가
- GM 연구의 필요성
- GM 연구 방향

Ⅱ. 본론
1. GM은 어떤 회사인가
(1)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 GM
(2) GM 연혁
(3) CEO
(4) 한국에서의 GM
2. GM의 다양한 사업부
3. GM의 경쟁 관계
(1)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2) GM의 경영 전략
(3) GM SWAT 분석
4. GM의 문제점
(1) 돈 있는 사람이 비싼 차만 사는 세상
(2) 낮은 이익
(3) 글로벌 과잉생산

Ⅲ. 결론
본문내용
올해 3월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대 기업의 순위를 보면 미국 자동차 기업 빅3인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하여 일본의 도요타, 미쓰비시 등 9개의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포함되어 있다. http://www.fortune.com/ 포춘지 선정 세계 50대 기업 참조
이는 자동차 산업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의 특성상 성능이 좋은 차들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고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국경을 넘어서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IMF 사태로 인해 한동안 주춤세를 보였던 수입자동차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2001년 한해 동안 수입자동차의 판매 실적은 7500대에 달해 2000년보다 80%정도 성장했다. 2002에도 50% 이상 성장해, 1만315대를 기록한 96년 판매 실적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수입자동차협회(KAIDA) 발표 2002
수입자동차 판매가 급증한 것은 GM, BMW, 벤츠, 크라이슬러, 도요타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이 신차 물량을 대거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구사했기 때문이다. 2001년 한해 늘어난 수입차 모델 수만 해도 30개가 넘는다. 수입자동차 업체들은 이런 성장에 고무돼, 작년부터 각종 마케팅 및 판촉활동을 통해 수입차 구매 봄을 조성하고 2002년에도 다양한 차종을 선보이고 있다. 각 업체들은 올해를 시장 확대의 분기점으로 보고 전시장과 사후서비스(AS)망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국내 경기가 다소 활기를 띄고 특소세 인하로 인한 구매동기 유발로 인해 이러한 분위기는 큰 이변이 없는 이상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참고문헌
1. 자동차 전쟁 - 채영석

2. 세계를 변화시킨 기업 33 - 하워드 로스먼

3. 경영의 세기 - 스튜어트 크레이너

4. 한 권으로 읽는 경영명저 50선

5. GM 帝國의 몰락

6. GM, 도요타, 폴크스바겐의 21세기 패권 시나리오 충돌 - 메리앤 캘러

7. http://www.centerworld.com

8. http://www.gmautoworld.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레포트 구매 사이트에서는 구할수 없었던 알찬 자료 감사합니다 ^^
    아주 급한 레포트 였는데 덕분에 한시름 덜었네요 ㅎㅎ
    gm의 스왓분석에서 해결책까지 알차게 제작돼 있습니다.
  • gkd***
    (2007.05.24 23:57:45)
회원 추천자료
  • [학사][국제경영]르노.삼성 자동차의 M&A 사례연구
  • 르노.삼성 자동차의 M&A 사례연구(The Case Study of M&A Between Renault and Samsung Motors) 목 차Ⅰ.서 론Ⅱ.M&A의 기초1) M&A의 정의2) 인수와 합병3) M&A 형태에 따른 분류Ⅲ.본 론1.르노. 삼성 자동차의 M&A 협상배경과 과정1) 르노. 삼성 M&A 협상 배경2) 르노. 삼성 M&A 협상 과정3) 합병기업의 인수 방법 분석2. 인수 후 시너지 효과 분석1) 틈새시장을 활용한 전략2) 합병 후 비약적인 매출성장3) 판매호조와 경영실적 향상4)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5) 앞으로의 전

  • [국제경영] `GM대우` 다국적기업의 한국시장진입과 이미지변신을 위한 마케팅전략
  •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한국 시장 진입과이미지 변신을 위한 마케팅 전략제출자 : 교수명 :제출일 : 2003.12. 8(월)◆ 목 차 ◆Ⅰ.서 론 1Ⅱ. GM대우가 가지는 의미 12-1. GM대우 개관 - 12-2.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 22-2-1.GM과 대우의 관계2-2-2.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얻게 된 이점① 소형차 부문의 강화② 역사적으로 약

  • [자동차, 사업]GM 자동차산업
  • GM 의 주요연혁- 대규모 구조조정- 2002년 한국 대우자동차 인수합병GM 의 핵심역량-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화GM 유통채널의 규모GM 의 기업문화- 글로벌 셜리반 원칙- 고객만족주의GM 의 경영전략- 공장의 세분화(분사 SPIN -OFF)- B2B, B2C 등의 E-business 집중투자GM 의 경영철학- 조직엔지니어링 기술- 생존에서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탈바꿈GM 의 SWOT 분석결 론GM(제너럴모터스의 역사)약력1908년에 설립된 제너럴모터스는 세계 최대 자

  • 다국적기업론 -애플의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
  • 기업들이 끊임없이 진화된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우리 조는 우수한 글로벌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애플의 전략 가운데 전략적 제휴를 조사해 봄으로써 애플이 각국의 대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글로벌 첨단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알아보고,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업분석 능력을 제고할 것이다. 또한 다국적기업론 수업을 통해서 배운 이론들이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1.2. 애플의 설립

  • [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분석
  • 경영 능력 확보□ BMW의 중국사업○ BMW의 중국진출 전략- 기존 완성차 수출 위주의 대 중국 사업으로부터 저급 모델의 중국 내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현지 생산 전략으로 전환- 합작 파트너 선정시, 민영 기업인 화천그룹을 선택하여 신규 설립 회사의 기민성 강화에 역점- 저급 모델인 3 시리즈의 생산으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전차종으로의 확대 추진♦미국 기업의 중국 진출□ GM의 중국사업○ GM의 중국진출 전략- GM 단독으로 중국에 진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