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속담으로 보는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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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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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인터파크와 인터넷롯데
Ⅱ “일찍 일어나는 새가 많은 벌레를 잡는다”: 빙그레 뉴면
Ⅲ “기왕이면 다홍치마” : 시몬스침대
Ⅳ “고인 물은 썩는다” : 하이트맥주
Ⅴ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주)그래미 <여명808>
본문내용
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9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었다.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의 장악력은 결국 TV보다 컴퓨터를 우리에게 친숙한 기계로 만들었다. 집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키는 것은 아마도 TV가 아닌 컴퓨터일 것이다. 인터넷의 확장을 보면서 뜻을 두고 있던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는 미개척 시장이었던 인터넷 상거래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함으로써 시장의 개척과 높은 이윤 창출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1996
1997
1998
1999
2000
국제
500억$
1,000억$
2,200억$
3,900억$
6,200억$
국내(백만원)
100억원
500억원
1500억원
3200억원
6000억원
1. 전자 상거래의 시장 규모
출처: 포레스트 리서치 97
-급속도로 확장되는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를 보면서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의 선견지명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2.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의 전략
1)인터넷 롯데: 백화점 상품 위주의 인터넷 판매, 매달 매출에 따른 상품 변경
2)데이콤 인터파크: Mall & Malls 전략(입주 회사가 인터파크의 회원자 방문자를 공유하고 인터파크의 결제 및 배송 서비스 제공), 가격 할인, 이벤트 행사


Ⅱ. “일찍 일어나는 새가 많은 벌레를 잡는다”
-경쟁이 치열하고 반독점 상태의 라면 시장에 선행적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needs)를 경쟁사보다 부지런하게 먼저 찾아 나선 “빙그레의 뉴면” 마케팅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보면서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필수적이며 차별화의 시작은 다름 아닌 부지런함이란 것을 알 수 있다.

1. “뉴면”이 출시될 당시의 마케팅 상황
-뉴면은 라면 시장 중에서 매운맛 봉지라면 시장에 출시될 상품이었다. 매운맛 봉 지라면 시장은 라면 시장에서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97년 약 3.4% 의 성장으로 라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게 된다. 당시 농심의 신라면이 매운맛 봉 지라면시장에서 87%의 점유율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고 모방 경쟁 상품 의 출시로 인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할 공 산이 없어보였지만 빙그레는 차별성이 없는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부지런하게 먼저 고객의 니즈(needs)를 찾아 나서게 된다.
출처 : 이두희(1999), 한국마키팅사례 Ⅲ, 서울:박영사
참고문헌
이두희(1999), 한국마키팅사례 Ⅲ, 서울:박영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편저(2005),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5, 한국능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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