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속담으로 보는 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인터파크와 인터넷롯데
Ⅱ “일찍 일어나는 새가 많은 벌레를 잡는다”: 빙그레 뉴면
Ⅲ “기왕이면 다홍치마” : 시몬스침대
Ⅳ “고인 물은 썩는다” : 하이트맥주
Ⅴ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주)그래미 <여명808>
- 본문내용
-
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9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었다.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의 장악력은 결국 TV보다 컴퓨터를 우리에게 친숙한 기계로 만들었다. 집에 들어와서 가장 먼저 키는 것은 아마도 TV가 아닌 컴퓨터일 것이다. 인터넷의 확장을 보면서 뜻을 두고 있던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는 미개척 시장이었던 인터넷 상거래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함으로써 시장의 개척과 높은 이윤 창출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1996
1997
1998
1999
2000
국제
500억$
1,000억$
2,200억$
3,900억$
6,200억$
국내(백만원)
100억원
500억원
1500억원
3200억원
6000억원
1. 전자 상거래의 시장 규모
출처: 포레스트 리서치 97
-급속도로 확장되는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를 보면서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의 선견지명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2. “데이콤 인터파크” 와 “인터넷 롯데”의 전략
1)인터넷 롯데: 백화점 상품 위주의 인터넷 판매, 매달 매출에 따른 상품 변경
2)데이콤 인터파크: Mall & Malls 전략(입주 회사가 인터파크의 회원자 방문자를 공유하고 인터파크의 결제 및 배송 서비스 제공), 가격 할인, 이벤트 행사
Ⅱ. “일찍 일어나는 새가 많은 벌레를 잡는다”
-경쟁이 치열하고 반독점 상태의 라면 시장에 선행적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needs)를 경쟁사보다 부지런하게 먼저 찾아 나선 “빙그레의 뉴면” 마케팅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보면서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필수적이며 차별화의 시작은 다름 아닌 부지런함이란 것을 알 수 있다.
1. “뉴면”이 출시될 당시의 마케팅 상황
-뉴면은 라면 시장 중에서 매운맛 봉지라면 시장에 출시될 상품이었다. 매운맛 봉 지라면 시장은 라면 시장에서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97년 약 3.4% 의 성장으로 라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게 된다. 당시 농심의 신라면이 매운맛 봉 지라면시장에서 87%의 점유율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고 모방 경쟁 상품 의 출시로 인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할 공 산이 없어보였지만 빙그레는 차별성이 없는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부지런하게 먼저 고객의 니즈(needs)를 찾아 나서게 된다.
출처 : 이두희(1999), 한국마키팅사례 Ⅲ, 서울:박영사
- 참고문헌
-
이두희(1999), 한국마키팅사례 Ⅲ, 서울:박영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편저(2005),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5, 한국능률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