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에버랜드의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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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기업 선정 동기
2)에버랜드 기업 분석

Ⅱ. 본론
1)에버랜드의 마케팅 상황 분석
2)에버랜드의 SWOT 분석
3)에버랜드의 STP 전략 분석
4)에버랜드의 4P 마케팅 분석
5)에버랜드사와 디즈니사의 마케팅 비교 분석

Ⅲ. 결론
1)에버랜드의 문제점들 지적
2)개선 방안 & 미래 생존 마케팅 전략 예측
본문내용
§ 에버랜드의 선택 동기

1976년, 국내 최초의 가족공원이 자연농원을 시작으로 국내 레저, 서비스문화의 심지 에 불을 당긴 에버랜드는 그 후 20여 년이 넘게 거침없는 개척정신을 발휘, 국내 가족 놀이의 문화수준을 세계적으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개강 20주년인 1996년 인간존중, 복합화, 국제화를 통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삼성의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전 단지를 ‘21세기 체재형 복합 리조트 단지’로 도약시키고자 ‘에버랜드 EVERLAND’ 라는 신규 CI를 도입하며 종합 리조트단지로 재탄생 하였다.
에버랜드는 2001년 에는 입장객 1억 명을 돌파하는 진기록을 세우면서 디즈니사단 에 이어 세계 6위의 테마파크로 선정되는 기엽을 토했으며, 2003년에는 9년 연속 고객만 족 경영수상이라는 놀라운 성과로 신선한 충격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게다가 해마다 외국인 관광객 입장이 늘고 있다. 에버랜드를 찾는 외국인은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 만 등 동남아 지역의 관광객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관광 상품 들엔 아예 에버랜드가 필수 방문지로 포함되어 있으며 2000년에는 50여만 명의 외국인 이 이곳을 찾았다.
앞으로 에버랜드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커다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에버랜 드의 여러 가지 성공 마케팅을 분석하여 보고 앞으로 더 많은 관광 발전을 위해 해야 할 미래 생존의 마케팅을 전략해 보고자 한다.

↑연도별 외국인 입장객 추이


§에버랜드 기업 분석

▶ 에버랜드 소개

“Ever ( 영원, 활력 ) .......Land ( 자연, 포근함 )”

“에버는 시간(時間)이고 랜드는 공간(空間)이죠. 그래서 인간(人間)을 포함해서 3간(三間)주의를 경영이념으로 정했습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무한 한 가치를 창조해 나가자는 취지였습니다."

에버랜드는 1976년용인 자연 농원이란 이름으로 개장했다. 허태학 사장 취임이후 해외 관광객 유치와 국제적 이미지를 위해 96년 영원한(ever) 놀이의 땅(land)으로 개명했으며 회사 이름까지도 에버랜드로 바꾸었다. 에버랜드는 기존 공원을 새롭게 단장한 페스티벌 월드, 4계절 전천후 수중 공원인 캐리비안 베이 신설, 자동차 전용경기장인 스피드 웨이 등을 갖춤으로써 복합 리조트 타운으로 변모했다. 40여 개의 최신 어트랙션과 세계 유일 의 복합 야생 사파리월드, 1985년 장미축제를 시발점으로 한 사계절 꽃축제, 국내최초 최 장의 스노우 버스터을 갖춘「페스티벌 월드」와 세계 최고의 실내외 워터 파크「캐리비안 베이, 그리고「에버랜드 스피드 웨이」등 3개의 Park를 갖추었다.
에버랜드는 면적 1만 4878 m2(450만 평). 서울 남쪽 35 km, 영동고속도로 분기점 에서 7 km 지점에 위치한다. 토지의 경제적 ·과학적 이용을 시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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