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KFC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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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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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KFC의 선정이유
2. FAST FOOD업계의 환경
3. KFC 소개및 연혁
(1) KFC
(2) KFC의 소개
(3) KFC의 창시자
4. KFC의 BRAND 인지도 및 소비자 만족도
(1) BRAND 인지도
(2) 소비자 만족도(한국)
Ⅱ. 본론
1. KFC의 전세계적인 표준화및 현지화소개
(1)표준화
(2)현지화
2. 중국시장에 대하여
(1)중국의 SWOT분석및 4P전략
(2)진입후의상황과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 기업이 글로벌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고려해야만 하는 것이 어느 곳에, 어떤 제품을 가지고 진출할지에 관한 이슈일 것이다. 글로벌화가 이루어지는 초기에는 대부분의 기업이 한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을 그대로 다른 시장에도 출시하면 똑같이 성공할 것이라는 우를 범하기 일쑤였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글로벌화 전략이 참담한 실패로 이어지는 것을 여러 기업의 사례를 통해 목격했다. 하지만 한 시장에서-특히 미국과 같은 거대한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이 이미 구축한 브랜드 자산과 뛰어난 성과를 거둔 제품의 장점을 모두 포기하고, 다른 시장에서 전혀 새로운 가치를 새로 창출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글로벌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표준화와 현지화를 적절히 구사하여 전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모든 글로벌 기업들에게 그런 지혜가 요구되지만, 특히 외식업체에서는 더욱 시장 상황에 적합한 표준화와 현지화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음식은 문화적인 영향을 크게 반영하기 때문에 기존의 입맛을 쉽게 바꾸기 어려운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까다로운 전 세계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여러 외식업체가 있다. 외식업체 중에서도 특히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성공이 눈에 띈다. 특히 노란 아치형의 M으로 대표되는 맥도널드와 커넬스가 인상적인 KFC의 경우, 명실 공히 글로벌 마케팅의 대성공을 이룬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김동훈․안광호․유창조 저, 학현사, 2001
「PR 전략론」 윤희중․신호창 편저, 책과길, 2000
「PR 캠페인」 박기순 외 13명 저, 한울 아카데미, 2001
「사이버 시대 홍보 벗기기」, 이종혁 저, WON 도서출판원, 1999
「현대 광고의 이해」, 조병량 외, 나남출판사, 1998
정봉원, 외식사업과 창업론, 형설 출판사, 2002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 출판사, 1998
http://www.best.co.kr
http://www.brandmajor.com
http://www.metabrand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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