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피자헛`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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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피자헛의 배경과 탄생
2. 피자헛의 국내상륙
3. 피자헛 선정이유 & 분석요소



Ⅱ. 본 론

1. 환 경 분 석
2. 제 품
3. 마케팅전략
4. 서 비 스
5. 이 벤 트
6. 가 격



Ⅲ. 결 론

1. 음식의 기본은 맛.
2. 스포츠 마케팅을 선별하라.
3. 다양한 특성을 갖춘 점포로 거듭나라.
본문내용
Ⅰ. 서론

(1) 피자헛의 배경과 탄생

국내에서는 단지 ‘피자헛’이라는 단일 브랜드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피자헛은 미 켄터키주 루이즈빌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트라이콘 글로벌 레스토랑’(Tricon Restaurant Global:TRG)이라는 다국적기업의 자회사다. TRG는 본래 펩시콜라의 자회사중 하나였는데 세계적인 업종 전문화의 추세에 따라 1997년 독립했다. 피자헛 외에 KFC, 타코벨 등 3개의 주력 기업을 두고 있는데 유독 국내에서만 KFC를 두산에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내준 채 운영하고 있다.
피자헛의 탄생은 4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58년 미국 캔자스주 위치타에 사는 프랭크와 댄 카아니 형제가 아르바이트로 받은 600달러를 가지고 중고기계와 25명이 식사할 수 있는 작은 레스토랑을 구입한 것이 피자헛이 태동하는 계기가 됐다. 이곳이 맛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일반인에게 퍼지기 시작했고 그것이 커져 지금의 피자헛이 됐다. ‘피자헛(Pizza Hut)’이라는 브랜드도 개점 당시 건물이 모두 오두막집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 피자헛의 국내 상륙

피자헛이 이 땅에 첫 선을 보인 것은 1985년 이태원에 1호점을 내면서다. 당시만 해도 피자는 우리에게 낯선 음식으로 그저 특별한 날 먹는 외식메뉴일 뿐 친근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오죽했으면 서양 빈대떡이라는 표현으로 피자를 설명해야만 했을까, 이로부터 17년 뒤 피자헛은 이 땅에서 수천억 시장을 형성하는 외식의 대표기업으로 자리잡았다.
피자에는 문외한이고, 피자와는 전혀 상반된 음식을 즐겨먹던 우리나라에 피자헛이 자리 잡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진출확대, 레저패턴의 다양화, 독신자증가, 건강식 욕구증대, 소득증가로 외식에 있어서 식생활 욕구 고급화, 다변화지향 추세의 사회적 변화와 여가시간 증가, WTO에 따른 국제화, 세계화에 따른 시장개방, 대기업 외식시장참여, 패스트푸드업계와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시장 환경의 세분화, 다양화와 같은 여러 문화적 변화 등 급격히 변화된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3) 피자헛 선정이유와 분석요소

피자헛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진 업체이다. 피자헛이 가장 잘 나간다는 사실은 십수년이 지나도록 변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우리는 피자헛이 대체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기에 피자 업계 1위를 달리는지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여러 번의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서 다소 많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피자헛이 잘 하고 있기 때문에 성공했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조사하였다. 피자헛이 잘 관리한 부분은 음식업의 기본인 맛, 지속적인 신제품개발, 뛰어난 마케팅 전략, 다양한 이벤트와 고객만족 서비스이며 가격에 대해서도 분석해보았다. 물론 피자헛이 놓치고 있는 부분도, 잘 못하고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분석을 잊지 않았으며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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