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EXUS 렉서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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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istory of Lexus
2. Lexus In Korea
(1) 국내 수입차 시장 상황
(2) Lexus의 한국진출
3. 자사 분석
(1) BCG Matrix
(2) SWOT 분석
1) Strength
➩ 토요타 생산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 : TPS)
➩ 세계적 부품업체 보유
➩ 노사관계
2) Weakness
3) Oppotunity
4) Threat
➪ SK에 대한 딜러쉽 박탈
➪ 반일감정
➪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엄격한 시장규제 절차
(3) STP
(1) Segmentation
1) 연령에 따른 세분화
2) 직업에 따른 세분화
(2) Targeting
(3) Positioning
4. 마케팅 분석
-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결론-Lexus의 향후과제
(1)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 마케팅 과제
1) 한국의 특성을 감안한 전략 및 대안들
2) 경쟁업체들에 대한 대책
3) 보다 적극적이고 세분화된 마케팅
(3) 향후전망
본문내용
렉서스, 이제는 더 이상 한국에서도 낯설게만 느껴지는 이름의 자동차가 아니다. 해외 시장에서뿐만이 아니라 우리 나라에서도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브랜드이다. 렉서스는 토요타 자동차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33년 소규모 자동차 공작소로 출발한 토요타가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체로 우뚝 서기까지 끊임없이 추구한 궁극적인 목표는 오직 하나 세계 최고급 세단을 만드는 것이였다. 렉서스 또한 그런 토요타의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 보물이다.
렉서스의 신화는 83년 8월에 시작되었다. 80년 대 일본경제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8%에 달하던 토요타 역시 미국 시장 내에서 큰 성공을 이루어냈지만, 미국의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고급자동차 시장에서는 벤츠나 BMW의 벽을 넘는 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렉서스는 이런 시점에서 탄생하게 되었다.
토요타의 최고급차 개발 프로젝트는 ‘플래그십(Flagship)을 나타내는 ’F1'이라는 코드명으로 진행되었다. 숫자 1은 앞으로 최고급 승용차시장을 선점하게 될 넘버원이라는 의미에서 붙이게 되었다. F1은 토요타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반영하되 기존 제품과는 확연히 차별된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해내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일 당시 렉서스의 어떤 광고 문구에서도 토요타라는 글자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토요타와는 철저히 독립된 마케팅을 펼쳤다. 그리고 기존 토요타의 판매망도 완전 배제한 채 새로운 판매조직딜러를 구축하는 등 과감한 투자를 감행하였다.
이처럼 ‘렉서스는 모기업 브랜드인 토요타와는 무관하게 오로지 최고급 자동차 시장만을 겨냥해 탄생한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정의된다. 실제로 미국 시장 개척당시에도 그렇거니와 지금에서도 렉서스가 토요타 브랜드라는 사실을 아는 미국인들은 그리 많지 않다.
참고문헌
1.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길벗 출판사. 전병유 저)
2. (주)토요타코리아
3.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
4. 미 JD POWER 공식사이트
5. 한국브랜드인지도조사 싸이트
6. BMW Korea
7. 벤츠 코리아
8. 한경자동차신문
9. LG 경제연구원
10. Lexus D&T 매장 방문
11. (주)져먼모터스 Michael Kim 사장님 인터뷰
12. (주)토요타코리아 노경택 과장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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