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기능성 껌으로서의 자일리톨의 등장과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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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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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자일리톨이란?
2. 국내 껌 시장
(1) 시장 규모 (2) 시장 상황
3. 제과 3사의 경쟁분석
(1) 롯데제과 (2) 해태제과 (3) 크라운
4. 현재 껌시장 상황
5. ‘자이리톨 껌’에 대하여
(1) 컨셉 (2) 타겟 (3) 특징
6. 자이리톨 껌의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광고전략
Ⅲ. 결론
1. 지금의 상황
2. 앞으로의 전망
- 본문내용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제과시장에 기능성 바람이 일고 있다.
먹는 것 하나도 몸에 유익한 것을 찾는 현대인들의 건강지향욕구에 부응, 제과업체들이 기능성 제품 개발에 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 해태, 동양 등 제과업체들은 경기회복세와 함께 소비자 구매 행태가 미용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의 선호추세가 뚜렷해지자 껌, 캔디, 비스킷, 아이스크림 등 제과 류 전반에 걸쳐 기능성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국내 껌시장에도 자일리톨껌 바람이 불고 있다. 치아의 기반을 약화시키는 플러그를 없애고 충치의 원인 균인 무스탄 균을 제거하는 기능성 껌인 자일리톨 껌은 그 동안 후라보노껌으로 대표되는 국내 기능성 껌 시장의 판도를 크게 바꿨다.
소비자들의 인식부족에도 불구하고 롯데제과를 필두로 한 자일리톨 껌의 성공은 지속적인 제품 홍보와 마케팅 활동으로 미루어 그간의 제과업계의 불황을 타개한 성공적인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999년 6월 출시된 이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국내 껌 시장 판매순위에서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는 점도 자일리톨의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현재 오리온의 ‘초코파이’와 함께 국내 과자 시장의 정상 다툼을 벌이고 있는 자이리톨 껌의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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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일리톨 스터디 ( http://www.xylitol.co.kr )
- 롯데제과 ( http://www.lotteconf.co.kr )
- 해태제과 ( http://www.ht.co.kr )
- 동양제과 ( http://www.tyc.co.kr )
- 껌 나라 ( http://members.tripod.lycos.co.kr/chewgum )
- 식품 음료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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