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롯데 자일리톨의 도전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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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hy Xilytole?
2. About Xilytole F
3. 상황분석(거시, 미시 환경, SWOT)
4. 주요 이슈 및 KSF(핵심성공요인)
5. 마케팅 목표
6. 마케팅 전략
7. 마케팅 활동
8. 마케팅 전략 수행 후의 변화된 성과
본문내용
Why Xilytole?


‘자일리톨’이 전혀 새로운 신제품이 아니라 이전에 출시되었다가 실패하였던 제품이라는 점이었다. 실패한 제품을 동일한 시장에 다시 출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결국 마케팅의 힘이라는 데에서 조원들은 동감하였고, 이에 ‘자일리톨’이 어떠한 도전자 전략을 구사하여 회생할 수 있었는지, 그 Remarketing의 성공전략을 조사해보기로 결정하였다.



90년대 들어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대체감미료의 개발과 사용이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소비자들의 충치와 비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설탕을 꺼려하는 경향이 부각

껌도 심심풀이의 맛 위주의 시장에서 건강 지향적 요소를 추가한 기능적 시장이 부각

95년 해태제과가 「덴티Q」라는 브랜드로 치과의사를 등장시킨 광고를 하면서 무설탕 껌의 돌풍

롯데는 껌시장의 주도권을 찾기 위해 1997년 「자일리톨F」란 이름으로 일반껌 형태의 자일리톨껌을  출시하고 광고까지 동원한 마케팅을 하였다. 그러나 「자일리톨 F」의 1차 런칭은 6개월만에 시장 정착에 실패하였다.

4P 분석 – Promotion


자일리톨의 홍보

 ‘자일리톨'을 본격적으로 다시 출시하기 전
TV 매체 등을 통해 핀란드 국민의 생활 속에
밀접하게 자리 잡은 자일리톨 생활실태를
다큐멘터리 및 토크 쇼, 아침 방송
등에 소개하는 사전 프로모션 전략 구사

이는 자일리톨을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킴으로써,
생소할 수 있는 자일리톨껌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자일리톨에 대한
높은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을 줌
일종의 사전 광고의 효과


치과병원 Pre-Promotion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 껌
치과 의사들로부터 효능을 입증 받기 위해
치과 병원용 제품을 먼저 개발

치과 의사들의 검증을 통해
자일리톨의 효능을 알리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 신뢰를 노린 전략
  
치과 의사들이 충치예방효과 검증 후
환자들에게 자일리톨껌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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