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국내 할인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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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할인점 시장의 현황

Ⅱ.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

Ⅲ.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

Ⅳ. 주요 계열사의 시장점유율의 변화와 배경/요인

Ⅴ. 상위 주요 기업의 경영전략

Ⅵ.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할인점의 개념

(1)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서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로 정리 할 수 있다.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된다. 여기서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유통산업 발전 법)한다.

(2)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투자등 생산,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 시켜서 저가로 판매
할인점은 원래 상품구색에 따른 세분류가 가능하나 국내에서는 아직 전통적인 분류방식을 적용하기 힘든 상황이다. 할인점은 상품구색에 따라 디스카운트 스토어, 슈퍼센터, 하이퍼마켓, 회원제도매클럽, 홈센터, 아울렛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거의 없고 슈퍼센터와 하이퍼마켓으로 분류하기도 모호하여 할인점의 세분류를 명확히 적용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3) 할인점은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 쇼핑을 추구 하는 형태
할인점은 소비자들에 대해 폭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 쇼핑의 편리함과 저가 구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컨셉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과는 다품목은 동일하나 저가 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 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4) Gross Margin이 낮은 대신 대량 판매를 통한 고회전과 저비용 운용을 통해서 수익성을 보전 대량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대형 매장과 편리한 주차시설, 매장인원의 최소화를 위한 셀프서비스 방식, 임시직원사용 등을 한다. 또한 최소한의 시설투자와 실내장식을 하며, 지가가 낮은 지역에 입지 등을 통해서 한다.
참고문헌
※ 박종현,「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무한, 2004
※ 오세조, 「할인점경영」, 박영사, 1999
※ 최정우,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emars, 2004
※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자료
※ http://emart.shinsegae.com/ 이마트 홈페이지
※ http://www.homeplus.co.kr/ 홈플러스 홈페이지
※ http://www.lottemart.com/ 롯데마트 홈페이지
※ http://www.carrefourkr.co.kr/ 한국 까르푸 홈페이지
※ http://www.kosca.or.kr/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홈페이지
※ http://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 http://www.kiet.re.kr/ 산업연구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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