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국내 대형할인점과 SSM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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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할인점(discount store)

- 할인점 가격파괴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 할인점 머천다이징 방식


Ⅱ. SSM (Super SuperMarket)

- 접근 용이·저렴한 가격

-대표적인 SSM비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할인점(discount store)

할인점이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 하에서 저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이다. 이러한 할인점의 특징으로는 아래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할인점은 주로 일급 브랜드의 일상 소비용품을 대량매입 및 운영비의 감축을 통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적은 수의 브랜드만을 취급함으로서 제품의 깊이는 얕다는 특징을 지닌다.
둘째, 가격은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일반점포 등과 비교하여 낮은 가격대이지만, 최근에 등장한 회원제 창고점에 비하면 약10%정도 고가의 가격대이다.
셋째는 입지면에서의 특징이다. 할인점이 정상품을 다른 백화점 등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원가절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입지 비용이 낮은 저지대 지역에 입지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와 더불어 건물에 대한 투자도 최소화하여 건물비와 내부장식 비용도 감축한다.
넷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와 최소 시설로써 운영되는데, 이 역시 원가절감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미국에서의 할인점의 효시는 1948년에 개점한 코벳(Korvette)에서 찾을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미국에서 할인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57년 K-mart에서 1년에 1백개 이상의 점포를 개점하며 할인점에 진출하면서 부터이다. 미국의 K-mart나 Wal-Mart는 1980년대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할인점으로 취급제품이 처음에는 주로 하드웨어나 의류에서 시작하여 식료품과 일용잡화 품목으로 확장되었다.
- 할인점 가격파괴
참고문헌
Berman and Evans, Retail Management, 5th ed., MacMillan, 1992, p. 98-99.
주우진, 신유통업태의 분석, 유통연구, 창간호, 1996, pp.11-12.
오세조(1998), [할인점 경영 (상),(하)], 박영사.
매일경제(2004.12.13..)
매경이코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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