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이마트의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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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인터뷰 대상자
3. 우리나라 유통현황
(1)우리나라 유통구조의 특징
(2)유통구조에 대한 환경변화 의 영향
(3)할인업태 발전 전망
4. 인터뷰 내용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인터뷰 분석을 통한)
1 .E-MART 진출동기
2. E-MART 프로필
3. E-MART 매장운영
4. E-MART 시스템
5. E-MART 상품
6. E-MART PB 현황
.
.
11. E-MART 이마트 의의
유통업체의 전자상거래
한국형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I. 서 론

수업시간에 잠깐 소매업계에 대해 배운 바 있다.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 할인점이 지천에 깔리고 있는 줄은 알았지만 특별한 전략이나 가격 인하 전략 등이 있는 가에 대해서는 그리 자세히 알지 못하고 있었기에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 매우 흥미롭게 느껴졌다.
결과적으로 우리 팀의 조사기업은 E-MART가 되었지만 이런 결론을 내리기까지 쉽지는 않았다. 백화점, 무역업체, 무슨 유통이라는 상호를 단 유통 업체 등 자료 수집에 심혈을 기울였다. 과제의 주제가 유통을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유통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 독특한 방식이 있는지를 조사 및 인터뷰, 이에 대한 토론과 더불어 그 기업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했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유통과정이 다소 체계화되어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할인점 열풍이 불고 있는 시장에 대한 궁금증이기도 하다. 1960-7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최근 몇 년 들어 할인점 경쟁 붐이 있고 있다.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오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몸집이 큰 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는 E-MART에 대해 운영을 어떻게 하여서 무너지지 않을 수 있는지,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이미지를 심기 위해 어떠한 서비스와 훌륭한 유통구조를 구축하여 저렴한 상품을 내놓을 수 있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할인점의 생명은 가격이다. 미래에는 또 다른 정책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현재 할인점들의 경쟁요소는 저가격주의에 입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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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트의 대중적인 구조는 파악가능 허나 년식이 조금오래됨
  • pb***
    (2013.09.19 15: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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