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호텔경영 프로젝트
<목 차>
Ⅰ 서 론
Ⅱ 호텔경영개념과 종류
1. 호텔의 성격
2. 호텔경영의 종류
Ⅲ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과 법규의 조항
1.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
2. 호텔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
Ⅳ 호텔조직관리와 직제별 업무 및 인사관리
1. 업무의 개요
2. 업무의 내용
3. 인사개요
4. 호텔기업에 필요한 법정자격 소지자
Ⅴ 경영관리
Ⅰ 서 론
항공기 등 각종 교통의 발달은 지구 어느 곳이라도 단시간 내에 이동이 가능한 일일생활권으로 성장시켰다. 또 최근 산업의 고도성장은 지역경제를 다국적화시켰으며, 이러한 동향은 정치경제문화관광 등 여러 분야에 있어서 국내와 국외관광자의 수를 증가시키고, 관광자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호텔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현대 호텔을 일반대중을 고객으로 하고 숙박음식 및 부대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인적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것이 현대 호텔경영방식이며, 특권계급의 절대권력에 소속한 소규모의 고전적 시설을 가진 과거의 호텔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다(김충호. 1990:11). 현대호텔은 고층으로서 대규모의 건물로 현대적인 설비와 화려한 로비의 분위기, 부드럽고 안전하고 정연한 무드의 객실, 경쾌한 음악이 흐르는 식당연회장바 등 일반대중을 위한 서비스시설을 주요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대의 호텔경영의 개념은 본래의 기증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식음료인적서비스의 제공 이외에도 부대시설의 운영을 통한 여가문화의 창조공간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것이 곧 호텔경영이 갖는 다기능적인 북합성으로서 타기업에서 볼 수 없는 경영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IMF 즉 국제구제금융관리 이후의 경제적 상황과 관광부문의 현실을 고려할 때 외국자본 유치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적인 투자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이로 인하여 투자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투자환경의 위험성에 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분야로 부각이 되고 있다.
특히 외화가득율이 높고, 산업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가경제 및 지역경제의 도약을 위한 방편으로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며, 관광산업 중에서도 호텔사업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여 국가의 경제이익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투자는 항상 위험을 수반하며, 투자하여 이익을 내지 못하고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 또한 감안하여야 한다. 따라서 투자 시에는 이익을 최대로 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투자자들은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큰 투자는 반대급부로 높은 수익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호텔의 경우에는 초기투자자본이 높기 때문에 자본의 회수기간이 장기간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미치는 투자의 타당성과 투자환경에 대한 연구도 중요시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사업은 그 경영의 다각성, 판매상품의 복잡성, 조직의 특수성 등이 다양한 형태로 내재되어 있으므로 해서 호텔사업의 성패여부는 그 계획단계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김충호, 1981:12). 투자자는 투자를 통한 이익창출이라는 차원에서 투자환경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어있으며, 투자유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투자위험도를 최소화시킴으로써 투자환경을 조성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신규호텔들은 보다 합리적인 타당성 조사 후에 계획되고 건설되어야만 경영기법에서 앞서 있는 기존호텔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정연홍, 1998:1-3).
Ⅱ 호텔경영 개념과 호텔경영의 종류
시장상황의 변화예측에 따른 호텔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으로 외국의 사례연구 및 현재 우리 나라 호텔업의 형태별 특징과 향후 호텔업 발전예측에서 본 호텔의 기본사업방향을 추정하고, 이에 따른 호텔개념을 설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
  • 호텔업계의 차별화 경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산업의 환경변화는 미래의 호텔산업 경영형태를 결정하는 주요한 변수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호텔 또한 미래의 상황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향 제시가 불가피 하다. 본 연구는 신문과 한국 관광청의 보도자료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호텔 외부환경 변화가 우리 호텔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하였다. 경영전략을 세우기에 앞서 산업의

  •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
  • 관광객의 불안요소 증가Technology(기술)• 새 항공기 도입으로 인한 연료효율성 증대와 그에 따른 비용절감• 항공기 추적 규정을 강화하여 항공기 경로이탈 방지로 항공이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 기대―Environment(환경)•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 시키는 항공기 배출가스를 줄이는 연구개발을 통한 항공운항 증가• 악천후로 인한 항공기 결항과 지연• 미세먼지로 인한 항공기 결항3. SWOT AnalysisStrengths(강점)Weaknesses(약점)내부 환경 분석• 라운지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 목적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전의 상품위주의 개발을 지양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욕구나경쟁자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지각 속에서 그려지는 모습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모습을 확인해야 한다. 정필용, 주제공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 P.1그러나 테마파크는 연중 고객의 수요가 계절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국내 경제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연구를 위한 인력협력 인센티브(2) 크루즈선-호텔업 기술합작프로젝트다) 중소기업: 국내협력을 통한 기자재 및 중대형 레저선박 기술개발나. 국제협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한‧중‧일 국제조선박람회나) 경영적 차원의 전략(1) 대북한 조선업 투자사업.1(2) 해외기술이전(3) 감성 마케팅다. 기술‧연구인력1) 기본방향2) 추진과제가) 인지적 차원의 전략: 조선업 직업 드라마 제작나) 제도적 차원의 전략: 평생직장 프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호텔 정보가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호텔들과도 고객들의 정보sharing이 있습니까?TOPAS는 한국지역에서 영업하는 CRS인데 Local CRS로서 한계가 있어 Amadeus라는 전세계에서 영업하는 CRS회사와 Joint Venture Agree를 맺었습니다. 호텔 정보는 호텔이 아마데우스에 가입을 하여 정보를 보여주고, 아마데우스 시스템에 링크를 통해 확인합니다. 여기에 고객 정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4. CRS가 구축, 발전됨에 따라 대한항공이 성장하는데 있어 끼쳤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